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프로그래머스 스터디 후기] 코딩테스트와 실무 역량 모두 잡는 알고리즘 스터디(Python반)
    교육 이야기/후기 모음 2021. 11. 4. 22:19

    프로그래머스에는 취준생과 실무자를 위한 다양한 교육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중 비대면 시대에 사랑받고 있는 온라인 코드 리뷰 스터디 수강생들의 후기가 정말 좋은 대요! 코드 리뷰 스터디는 선배 개발자로부터 코드 리뷰를 받을 수 있고, 조언도 들을 수 있는 과정입니다.

    오늘은 온라인 코드 리뷰 스터디 중, 취준생이 눈여겨볼 만한 <코딩 테스트와 실무 역량 모두 잡는 알고리즘 스터디(Python반)> 후기를 모아 왔습니다. 혼자 코딩 테스트 준비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면, 특히 효율성 점수가 낮거나 주어진 시간 내에 풀지 못한다거나, 코드의 가독성이 떨어진다면, 후기를 살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어려운 문제를 마주쳤을 때
    스스로 생각하면서 풀어 나갈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 대한 지식을 쌓으면서 문제에 대한 접근 방법을 다양하게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매주 실습 문제를 풀고 코드 리뷰를 진행하면서 파이썬만의 라이브러리와 메소드들을 사용에 익숙해지게 되었고 좀 더 파이써닉하게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코드 리뷰를 통해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받고 개선해 나가다 보니, 더 좋은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게 되어 스터디 전보다 코딩 실력이 향상됨을 느꼈습니다.

    ― 정상협(2기) 


    이직 준비를 하며 코딩 테스트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특히 처음 접하는 알고리즘 문제가 나올 때 마다 풀이를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마음이 들어서 스터디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스터디에서 제공해주는 실습 문제를 먼저 풀어본 후 스터디 리더님의 코드 리뷰를 통해 문제에 접근하는 방식부터 풀이 방법까지 찬찬히 따라가면서 어떻게 사고를 하고 풀어야 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혼자였다면 생각할 수 없었던, 알고리즘적 사고방식을 익힐 수 있어서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매주 코드 리뷰를 통해 코딩 실력을 점차 개선 하다보니, 더 좋은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을 거라는 자신감이 들었습니다.

    ― 신진환(2기), 블록체인 개발자


    평소에 알고리즘 문제를 많이 풀어보긴 했지만, 주먹구구식이란 느낌이 많이 들어 이를 보완하고자 스터디에 신청했습니다. 스터디를 하면서 체계적으로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리더님께서 주는 여러 꿀팁들이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특히 파이썬이란 언어에 맞게 pythonic한 풀이법을 알려주신 덕분에, 틀에 갇혀있던 저의 풀이법을 벗어나 python이란 언어에 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스터디 이전엔 어려운 문제가 나오면 지레 겁먹고 포기하기 바빴습니다. 스터디가 끝난 후, 어떤 문제라도 풀 수 있게 됐다곤 할 수 없지만, 어려운 문제를 마주쳤을 때 스스로 생각하면서 풀어 나갈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 임성후(3기), 취업 준비 중


    파이썬은 따로 사용한 적이 없었지만 코딩테스트에 많이 쓰인다는 얘기를 듣고 시작해봤는데, 다른 언어보다 확실히 문제에 집중하며 간결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어서 문제풀이와 알고리즘 작성에 굉장히 편리하다고 느꼈습니다. 평소 다른 언어를 사용하며 생겼던 습관이나 문법들을 리더님의 코드리뷰를 통해 파이써닉하게 개선해나갈 수 있어서 더더욱 좋았습니다. 코드 리뷰가 없었다면 잘못된 습관을 개선하지 못하고 파이써닉하게 사용할 수도 없었을거에요.

    또한 문제유형을 파악하는 방법, 팁, 노하우등을 공유해주셔서 매우 좋았습니다. 코테 준비 기간이 길지 않아서 걱정했는데 오히려 스터디에서 수준별로 문제 유형을 다루니까 빠르게 훑어볼 수 있어서 좋았고 각 유형에 해당하는 문제를 주마다 풀어보면서 문제 접근방법에 대한 노하우도 듣다보니 어떤 문제인지 파악하는데 시간을 단축하며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실마리를 얻었습니다.

    ― 최하영(3기), 이직 준비 중


    자바 백엔드 개발자로 취업을 준비하면서 코딩테스트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자바는 익숙하지만 코딩테스트는 파이썬이 훨씬 빠른 코드 작성이 가능해 혼자 공부를 하다보니 자바스럽게 파이썬 코드를 작성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피드백이 순간이라고 생각했고, 스터디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혼자 공부할 때 풀이 방식이라던지, 보다 파이써닉한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을 갖고 있었는데 스터디를 통해 이런 부분이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특히 리더와 코드에 대해 얘기하면서 좀 더 좋은 풀이에 대한 접근 방식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코드 리뷰에 대한 경험이 없으시거나,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 디온(3기), 백엔드 개발자

     

     

    단순히 정답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코드 기반으로 스스로 성장해 나갈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지난 하반기에 코딩 테스트를 볼 때는 '이렇게 푸는 게 맞는 걸까', '효율성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하면 다시 풀 시간이 있을까' 같은 걱정 때문에 풀이가 생각 나도 선뜻 코드를 작성하지 못했습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스터디를 찾았고 덕분에 많이 해결되었을 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머로서의 능력도 향상되었습니다. 

    코드 리뷰와 실시간 세션을 통해 같은 로직이어도 보다 Pythonic 하게 작성하는 법, 문제를 분석하고 필요한 시간 복잡도에 맞게 파이썬의 모듈과 자료구조를 사용하는 법, 알고리즘을 문제 접근 방법 등뿐만 아니라 함께 실제로 코딩 테스트를 치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거의 모든 부분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fork와 pull request로 코드를 관리하는 것을 경험하고 Pythonic 한 팁들을 통해 전반적인 파이썬 프로그래머로서의 능력도 향상됐다고 느낍니다.

    지금 꼭 필요한 지식과 구현 능력을 쌓을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앞으로 공부해야 하는 방향을 세울 수 있게 되어 마음도 한결 편안해지고 의욕도 충전한 느낌입니다. 처음 스터디를 신청할 때의 목표를 이루도록 마음가짐을 유지할 수 있게 매니저님과 리더님께서 슬랙과 세션 등을 통해 도움을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또한 슬랙에 올라오는 스터디원들의 PR과 commit 알림으로 인해 자극을 받고 더 수월하게 스터디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 강지호(4기), 이직 준비 중


    웹서비스 개발을 취미로 하다가 본격적인 커리어 전환을 위해 공부하던 중 코딩 테스트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고 책 몇 권을 사서 공부를 했지만 뭔가 찝찝함이 남았습니다. 그래서 이런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스터디를 만나게 됐습니다.  작성한 코드를 리뷰 받고 고쳐나가는 과정에서 파이써닉한 표현들을 알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주차마다 다양한 레벨의 문제를 처음 마주할 땐 이 문제를 푸는 게 가능하긴 하나 겁부터 났는데, 지금은 문제를 보면 어떤 식으로 문제에 접근해서 풀어나가면 좋을지 생각할 수 있는 여유가 생겼습니다. 

    ― 한재성(4기), 이직 준비 중 


    이직 준비를 하게 되어서 이번 스터디에 참여했습니다.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생각하는 점은 리더님의 코드 리뷰라고 생각됩니다. 문제를 혼자 풀었을 때 정답이라 하여도 이게 정말 최선의 방법인지 더 좋은 방법은 없는지 혼자 판단하기 어려웠는데, 코드 리뷰를 통해서 가려운 부분을 리더님께서 잘 긁어주셨습니다. 또한 리더님의 꿀팁도 배울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고 가는 것 같습니다.

    ― 강푸름(4기), 이직 준비 중


    비전공자로 졸업 후 국비교육을 통해 파이썬 기초만 배워 코딩 테스트는 막막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알고리즘 스터디를 진행했지만 정답을 맞히는 것에만 급급했고, 효율성에서 빈번하게 틀렸습니다. 실력 있는 분께 리뷰를 받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때마침 프로그래머스의 스터디 강의를 보고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스터디 실시간 세션에서 많은 노하우를 배웠고, 스쿨 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자료 들을 제공받아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좋았던 것은 단순히 정답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코드 기반으로 스스로 성장해 나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코드를 깔끔하게, 간결하게, 파이써닉하게 리뷰해 줄 뿐 아니라 새로운 아이디어 힌트까지? 이건 대박이다 이 말이에요.) 리더님의 코드와 내가 작성한 코드를 비교 분석하며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기회였고, 평소 갖고 있었던 취업 전반에 대해 여러 고민을 허심탄회하게 여쭤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스터디를 통해 문제에 대해 접근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고 무엇보다 코딩 테스트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떨칠 수 있었고 오히려 꾸준히 하면 통과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후기들을 보면 이미 알고리즘을 상당히 풀 수 있는 분들의 후기가 많은데요. "아직 스터디할 단계가 아니야", "신청하고 못 따라가면 어떡하지?"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우선 스터디에 참여해서 제가 많은 것을 얻어 갔던 것처럼 다른 분들도 많이 얻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 그린(4기), 취준생


     

    수강생 후기가 증명하는 <코딩테스트와 실무 역량 모두 잡는 알고리즘 스터디(Python반)> 이 궁금하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스터디 자세히 보기

    댓글

Programm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