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프로그래머스의 새로운 기능 소개: 웹 과제 테스트!
    공지 2019. 10. 2. 23:34

    프로그래머스는 요새 각종 잡페어 운영으로 무척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요즘은 지원자분들이 제출했던 개발 과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번엔 특별히 프로그래머스 신규 기능인 웹 과제 테스트 를 활용해 과제 업로드와 채점을 진행하고 있어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과제 테스트, 왜 하는건가요

    많은 기업이 채용 전형 중 개발 과제를 할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딩테스트로 파악할 수 있는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실력 외에, 지원자가 직무와 정말 적합한지 또 코딩 스타일은 어떤지 보려는 목적 때문에 실시하는 경우가 많지요. 면접 자리에서 바로 풀어볼 수 있는 간단한 과제를 내는 경우도 있지만, 24시간~n일 정도의 기간 내에 수행해야 하는 과제를 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데 이 과제 테스트, 목적은 참 좋은데요. 몇 차례의 잡페어를 직접적으로 운영해보니 과제를 제출하는 지원자도 힘들지만 채점 프로세스에도 꽤나 불편함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예컨대 이런 것들입니다.

    • 소스코드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지 확인하기 위해 매번 개발환경을 설정해야 하는 번거로움
    • 제출한 소스코드를 채점자의 PC에서 직접 돌리면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보안 리스크

    위와 같은 불편함을 최대한 피하려면 웹을 통해 소스코드를 실행해보고 디렉토리 구조와 파일별 코드도 한 눈에 볼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그렇게 만들어진 웹 과제 테스트 기능을 소개합니다.

     

    제출과 채점을 더욱 편리하게:

    프로그래머스 과제 테스트 기능

    지원자의 기본 정보, 디렉토리 구조, 파일별 소스코드를 한 눈에

    보통 과제 확인은 GitHub 저장소 주소를 타고 들어가 진행하게 됩니다. 그런데 여러 명의 과제를 리뷰해야 하는 경우 채점자의 부담은 상당히 커지는데요.

    1. 지원자가 제출한 저장소 주소로 접속
    2. readme 내용 읽어보기
    3. 채점자의 PC에서 소스코드 실행해보기
    4. 디렉토리 내의 코드 하나하나 확인하기
    5. 최종 결과물 상태 확인

    이 프로세스를 계속 반복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래머스 팀은 굳이 반복할 필요가 없는 프로세스를 줄이고, 소스코드 자체에만 집중할 수 있는 과제 제출 시스템이 있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단순히 채점자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목적 뿐만이 아니라, 지원자도 소스코드 자체에 조금 더 신경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보고 싶었어요.

     

    요구사항 확인, 개발 환경 선택 및 다운로드

    아래는 지원자 입장에서 보이는 페이지입니다. 기업에서 작성한 과제 요구사항과 사용할 수 있는 개발 환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발 환경의 경우 꼭 프로그래머스가 제공하는 파일을 기반으로 세팅해야 실행에 문제가 없습니다.

    Tip! 프로그래머스의 과제 테스트 시스템 내에서는 별도로 서버를 띄울 필요가 없습니다. 외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필요도 없습니다.

    반드시 프로그래머스에서 제공하는 개발 환경 설정 파일들을 기반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readme 파일 내용도 꼼꼼하게 읽어보세요.

     

    과제 빌드와 제출

    프로젝트 요구사항을 잘 확인했고, 제공된 개발 환경에 맞게 과제 수행을 마쳤다면? GitHub 저장소 주소를 통해 과제를 바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규칙에 맞게 저장소를 세팅했다면 별 문제 없이 빌드가 완료될 것이며, 과제를 제출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프로젝트 제출에 있어 약간의 규칙이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잘 읽어보시고 제출해주세요.

    이렇게 최종 제출을 마치면 과제 테스트가 종료됩니다. 스크린샷에 보이듯, 빌드(Build) 버튼을 누르면 프로그래머스 서버에서 소스코드를 빌드한 뒤 실행하게 됩니다. 프로젝트에 문제가 없다면 해당 버튼이 실행하기 버튼으로 바뀌죠. 이를 통해 지원자는 외부 서버를 세팅하거나 할 필요 없이 단 한 번의 버튼 클릭으로 프로젝트의 정상 동작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죠.

     

    웹 개발자 채용에 유용하게 활용해보세요!

    웹 개발자 채용 계획이 있으며, 채용 과정 중 꼭 과제 테스트를 진행하고자 하는 경우 이 기능을 유용하게 써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스크린샷을 한 번 보세요.

    프로그래머스 기업 회원은 직접 과제를 낼 수 있습니다. 제목에는 과제 이름, 설명에는 요구사항과 주의사항과 같은 주요한 정보를 작성합니다(마크다운 지원). 마지막으로는 지원자가 사용 가능한 프레임워크를 선택합니다.

    Tip! 2019년 10월 3일 기준 Django, Node.js, Ruby on Rails, Spring Boot 과제를 낼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프레임워크는 점차 넓혀갈 예정입니다.

    따끈따끈한 신규 기능이라 아직은 기업 회원들만 직접 문제를 내고 결과 화면을 볼 수 있지만, 차차 일반 유저분들도 본인이 관리해둔 프로젝트를 본 기능을 통해 손쉽게 올리고 프로필에 연동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랍니다.

    프로그래머스의 신규 기능 웹 과제 테스트, 많이 관심 가져주세요!


    웹 과제 테스트 진행에 관심이 있는 채용 담당자이신가요?
    여기를 눌러 프로그래머스에 문의해주세요!

     

    댓글

Programm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