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타트업 개발자 커리어 시작하기_Winter Coding(윈터코딩)&SummerCoding(썸머코딩)
    취업 이야기/데브매칭 문제 해설 2019. 10. 15. 14:07

    1. 프로그래머스 윈터코딩(Winter Coding)이란?

    하루라도 빨리 커리어를 시작해 실무 능력을 키워보고 싶은 주니어 개발자들과, 늘 동료 개발자를 찾는 일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수많은 스타트업들. 프로그래머스 윈터코딩은 그 둘을 이어주는 스타트업 개발 인턴십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래머스가 채용하는 것이 아니에요 ㅜㅜ

    윈터코딩은 여러 스타트업과 함께 주니어 개발자분들의 지원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안내드리려고 해요.

    ☃️겨울에 하는 인턴십은 Winter Coding(윈터코딩)!

    ☀️여름에 하는 인턴십은 Summer Coding(썸머코딩)입니다!

    1) 모집기간

    섬머코딩은 상반기에, 윈터코딩은 하반기에 진행되는데요. 섬머코딩은 매년 4~5월 중, 윈터코딩은 매년 10월 중 모집이 마감되며 별도의 마감 시간이 있습니다. 자정 마감 아님을 주의하세요. 

    2) 인턴기간

    썸머코딩 : 매년 6월 중순 - 8월 말
    윈터코딩 : 매년 12월 중순 - 다음 해 2월 말

    ※ 위 기간은 입사 후 인턴으로서의 근무하는 기간을 의미하며, 정직원으로 전환될 경우 계속 근무하게 됩니다. ※ 인턴 근무 기간은 대학교 방학 기간에 맞추어 진행되지만, 기업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꼭 알고 가야 할 포인트!

    1. 정직원 전환 가능성이 있는 인턴 프로그램입니다. (그렇다 보니 선발 전형이 타 인턴 채용보다 까다롭습니다.)

    2. 2019년 기준 175만 원 이상의 월 급여를 보장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최저 급여가 보장됩니다.)

    3. 매년 20개 이상의 스타트업이 참여하고 있으며, 프론트엔드, 백엔드, 머신러닝 등 다양한 포지션을 채용합니다. 각 팀의 서비스 영역과 채용 포지션을 잘 살펴보고 나와 맞는 곳을 선택하세요.

     

    2. 왜 스타트업 중심 채용 프로그램인가?

    스타트업은 조직 규모가 크지 않고, 팀원 한 사람의 역할과 파급력이 무척 큽니다. 생존을 위해 대규모 기업보다 더 빠른 시간 내에 성과를 내야 하고, 급격하게 변하는 환경을 대처하기 위해 단단한 팀워크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프로그래머스는 스타트업의 이러한 특징을 잘 알고 있었고, 더 많은 스타트업이 성장 가능성 높은 주니어 개발자들과 만나 서로 큰 성장을 이룰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싶었어요. 그렇게 윈터코딩은 탄생했습니다.

    하지만 서로 정말 성장할 수 있는 사이일지는 실제로 같이 일을 해보지 않는 한 모르는 법이죠. 사람도 만나봐야 안다고 하잖아요. 그래서 스타트업과 주니어 개발자가 서로 핏(fit)을 맞춰보는 과정이 중요해졌습니다. 실제로 이 과정을 긍정적으로 보낸 주니어 개발자 분들이 지금도 그 팀의 개발자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3. 이런 분들께 윈터코딩을 추천합니다!

    기본적으로 아래의 조건에 부합하면 누구나 지원해볼 수 있으며, 특히 스타트업의 문화 속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싶은 분들을 환영합니다.

    • 졸업을 앞두고 있는 대학(원)생
    • 기졸업자의 경우, 취업 준비 중이거나 경력 2년 미만인 분
    • 인턴 기간 내 근무 가능하신 분

     

    빠른 기간 내에 큰 성장을 경험하고 싶다면, 윈터코딩

    스타트업은 작고 변화가 잦습니다. 개발 직군에 있어 이것이 무엇을 의미할까요? 내가 개발해야 할 부분들이 많고, 무언가를 개선해야 하는 주기가 빠르며, 때에 따라서는 아예 해본 적 없는 기술을 도입해야 하는 상황이 자주 올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할 일은 많고 시간은 부족한 이런 상황에서는 당연히 스트레스도 크지만, 그에 비할 수 없는 성장의 기회가 가득합니다.

    흔히들 연차로 사람을 판단합니다. 1년 차, 3년 차, 10년 차. 그런데 연차보다 중요한 것은 그 기간을 어떻게 보냈느냐는 것이죠. 본인이 현재 주니어고, 빠른 기간 내에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기회를 얻고 성장해보고 싶다면 스타트업에 합류하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4. 윈터코딩 프로세스

    윈터코딩은 실제로 인턴 입사 후 정직원으로 전환된 사례를 지속 배출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다만 단기 인턴 채용이 아니기 때문에, 채용 프로세스도 정직원을 채용하는 것만큼 진중한 절차를 거치고 있어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개발 능력을 파악할 수 있는 절차를 거치고 있다는 점입니다.윈터코딩은 프로그래머스 전형과 기업 전형으로 나누어서 진행됩니다. 1차 코딩테스트를 통해서는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실력을 확인하고, 2차 과제 테스트에서는 지원한 분야에 맞는 실무적 과제가 주어집니다. 자세한 프로세스는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세부일정  (*2019 윈터코딩 기준)

    구분 순서 일정 상세 내용
    프로그래머스에서 진행하는 1, 2차 전형을 모두 통과해야 기업 전형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머스 전형 접수 및 이력서 작성 9/30(월) ~ 10/25(금) 지원자 1명이 최대 5개 기업 선택 가능 / 1기업 당 1포지션 선택
    1차 전형 : 코딩 테스트 10/26(토) 10:00~12:00(120분), 온라인으로 진행
    2차 전형 : 과제 테스트 10/28(월) ~ 11/03(일) 1차 전형 통과자에 한해 개별 공지
    기업 전형 이력서 검토 11/11(월) ~ 11/22(금)  
    면접 등 기업별 전형 진행 11/25(월) ~ 12/13(금) 1, 2차 전형 외에 기업별로 실시하는 면접, 별도의 코딩테스트 등이 진행됨
    최종 선발 12/13(금)까지  

    프로그래머스 전형

    프로그래머스 전형은 기업별 최소 요구사항에 적합한 개발자를 찾는 전형입니다. 프로그래머스 전형 이후 기업 전형이 시작됩니다.

    🤔1차 코딩 테스트를 보는 이유

    1차 코딩 테스트는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실력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합니다. 코딩 테스트의 언어는 본인이 가장 자신 있는 언어를 선택하면 됩니다. Java, Python, JavaScript, Swift 등 다양한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모르는 사실 프로그래머스 윈터코딩/썸머코딩 기출문제를 프로그래머스에서 풀어볼 수 있습니다. 코딩 테스트를 준비하고 싶다면 프로그래머스에서 level 2~ level 3 수준의 문제를 풀어보셔도 도움이 됩니다.

    >>윈터코딩/썸머코딩 기출문제 풀어보기

    아래와 같이 코딩테스트 연습 >> 모든 문제 >> 문제 모음(썸머코딩/윈터코딩) 선택하시면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2차 과제 테스트를 보는 이유

    2차 과제 테스트는 지원한 포지션(웹 개발/앱 개발 등등)에 대한 기본적인 실무 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합니다. 그동안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경험을 쌓았다면, 오히려 과제 테스트가 실력을 어필하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 많은 분들께 과제 테스트가 생소할 수 있습니다. 과제를 제출하기 전에 서버가 죽지 않았는지, Readme를 잘 작성하였는지 등 요구사항을 꼭 확인해보세요. 과제 테스트의 요구사항 또한 정확히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윈터코딩은 인턴 채용(최종적으로는 신입 채용)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경력이 있더라도 모든 지원자가 과제테스트를 보게 됩니다.

    기업 전형

    프로그래머스 전형을 통과하신 분들은 기업 전형이 시작됩니다. 이력서, 과제 등을 파악한 뒤 개별 연락을 통해 면접 일정을 조율합니다. 기업에 따라서 추가 테스트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 윈터코딩 모집 대상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프로그래머스 전형에 통과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집 조건과 일치 하지 않을 경우, 서류검토에서 탈락 가능성이 있습니다. 

     

    5. 윈터코딩이 만든 인연

    2018 윈터코딩, 2019 썸머코딩을 통해 총 47명이 최종 합격하여 인턴으로 근무하였고, 일부 합격자는 정직원으로 전환하여 현재까지 근무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이 맞는지 아닌지 스스로도 잘 몰라서 고민하고 있다면, 윈터코딩으로 스타트업과의 인연을 시작해 보세요! 우연한 시작이 개발자 커리어에 큰 전환점이 될 수 있습니다.

    >>Winter Coding(윈터코딩)으로 당근마켓 개발자가 된 마르코 이야기

     

    윈터코딩으로 당근마켓 개발자가 된 마르코 이야기

    2017년부터 진행된 '프로그래머스 섬머/윈터코딩 스타트업 인턴십'은 여름과 겨울 각각 1회씩 총 연2회 진행되는 '스타트업 기업'과 '개발자 인턴'의 매칭 프로그램입니다. 그동안 많은 분들이섬머코딩/윈터코딩을..

    prgms.tistory.com

     

     

    댓글

Programm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