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프론트엔드 데브매칭으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개발자가 된 앤드류 이야기
    취업 이야기/합격자 인터뷰 2020. 12. 10. 13:15

    많은 개발자분들이 눈여겨 보고 있는 그 회사! 2020 Dev-Matching: 웹 프론트엔드 개발자(상반기)’를 통해 카카오엔터프라이즈로 이직한 앤드류에게 이직 준비 과정과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생활에 대해 물었습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 앤드류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이번 인터뷰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시간을 내어 질문에 답변을 작성해주신 앤드류, 감사합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데이터 분석팀, 프론트엔드 개발자 앤드류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 데이터 분석팀에서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일하고 있는 앤드류입니다. (3년차입니다.)"


    목차

    1.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이직기
    2.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서 개발하기
    3.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살아가기 

    1️⃣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이직기

    프로그래머스의 데브매칭을 통해 이직을 하셨어요. 데브매칭에는 어떻게 지원하게 되었나요?

    GDN 광고를 보고 지원했어요. 

     

    개발할 때는 주로 어떤 언어를 사용하세요? 

    Python과 JavaScript를 사용해요.

     

    프론트엔드 데브매칭에는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 없이 순수 JavaScript로만 풀어야하는 개발 과제가 있었어요. 과제 테스트를 위해 따로 준비한 것이 있으셨을까요?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만들었던 기능들을  Vanilla JS로만 만들어보는 연습을 해봤어요. 예를 들면, React를 이용해서 만든 특정 기능을 순수 JavaScript로만 만들어보기!

     

    개발자 이직에는 포트폴리오도 정말 중요할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 또는 포트폴리오는 어떤 것들을 준비하셨나요? 

    아래는 개인적으로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면서 공부했던 기술 스택 및 프로젝트들이에요.

    학생 때부터 전 직장에 있을 때까지의 프로젝트 연대기

     

    다른 개발자들과 나를 차별화하려면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어떤 것들을 신경 쓰면 좋을까요?

    1. 관심 있는 회사에서 어떤 기술들을 사용하는지 살펴보고 그 기술 스택을 사용해서, 프로젝트해보면 좋을 거 같아요. 관심 있는 회사가 어떤 기술 스택을 쓰는지는 구직 공고를 보면 대강 유추할 수 있어요.
    2. 포트폴리오를 완성도 있게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포트폴리오에 사용한 기술을 왜 사용하는지(왜 선택했는지)에 대한 이해를 해야 돼요. 예를 들면 GraphQL를 써서 프로젝트를 했다면 왜 GraphQL를 선택했는지 이유를 제대로 알고 사용하기 같은 것이요.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면접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저는 아래와 같은 우선순위로 준비했어요.

    1. 알고리즘 & 손 코딩      프로그래머스나 백준 문제를 풀어보면서 준비했습니다. 제가 풀어 본 문제를 남에게 쉽게 전달해보는 연습을 했어요.
    2. 프론트엔드 지식 & CS 지식 준비       프론트엔드는 JavaScript를 중심으로 웹의 전반적인 지식들을 공부했어요. 구글 검색 창에 '프론트엔드 면접 질문' 이라고만 쳐 봐도 좋은 자료들이 많습니다. CS 지식은 범위가 광범위하여 많은 부분을 꼼꼼하게 준비하기 어려워요. 많이 나올 만한 주제 위주로 정리하여 공부했고, 재엽님 깃허브에 있는 자료를 주로 참고했습니다. https://github.com/JaeYeopHan/Interview_Question_for_Beginner#part-1-전산-기초  이 부분은 제대로 알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여, 질문 리스트를 만들어 질문을 보고 답 해보는 연습을 했어요.
    3. 프로젝트 설명 대비       저에게는 너무나도 익숙한 프로젝트였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할 때,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설명할지를 정리했어요. 그 프로젝트에서 사용한 구조나 왜, 어떻게 그 기술 스택을 썼는지 프로젝트에 대한 기술적 질문에 대해 대비하였습니다.

     

    미래의 면접자들을 위해 실제 면접 분위기나 어려웠던 점에 대한 팁을 준다면요?

    면접 준비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생각보다 준비 해야 될 것이 많았다는 점이에요. 위에서 준비한 내용을 제대로 준비하려면 꽤 오랜 시간이 걸리며, 중간에 많이 지칠 수도 있습니다. 특별한 팁은 없고, 준비 해야 되는 리스트 만들어 놓고, 오늘 해야할 일을 오늘 묵묵히 해나가는 정면 돌파가 답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구직할 때 나만의 회사 선택 기준이 있으셨나요?

    많은 사람들이 보통 3가지 기준(돈, 워라밸, 성장)을 갖고 구직을 하는 것 같아요. 저의 기준은 성장 >>> 돈 > 워라밸입니다.


    2️⃣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서 개발하기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서 어떤 일을 하시나요?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제품 개발을 하고 있어요.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프론트엔드 개발자의 하루 일과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제가 속해 있는 팀은 보통 오전 10에서 11시 사이에 간단한 미팅을 해요. 팀 내에 공유되어할 내용들을 주로 이야기하는 자리이죠. 오후에는 계속 코딩 작업을 해요. 코딩하다가 기획서를 보고 특정 내용에 대한 합의가 필요하면 회의도 하고요. 추후에 진행할 이슈를 정리하며 하루를 마무리합니다.

     

    회사 자랑도 해주세요. 특히 입사하기 전에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 끌렸던 점과 입사 후에 직접 경험해보니 더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입사하기 전에 KEP(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 끌렸던 점은 크게 2가지였어요. 첫째는 제가 관심 있어하는 도메인을 개발하는 회사였기 때문이고, 둘째는 개발자가 일 하기 좋은 회사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직접 경험해보니 좋은 점은 제가 입사하기 전에 KEP에 끌렸던 생각이 맞았고, 주변에 존경할 수 있고 배울 수 있는 동료들을 정말 많아요. 또 좋은 점 중 하나는 개발자라고 단지 주어진 개발 업무만 수동적으로 진행하지 않고, 팀에 필요한 일이라면 먼저 제안하고 실현할 수 있는 분위기예요.


    3️⃣ 프로트엔드 개발자로 살아가기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성장하기 위해 특별히 노력한 점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개발자의 성장에 있어서, 각자의 정의는 다를 수 있지만, 어떤 블로그를 읽다가 공감되는 글이 있어서 저 또한 성장의 정의를 이렇게 하고 싶어요. '나만의 관점이 많아지는 것' ( 참조 https://so-so.dev/essay/no-silver-bullet/)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저만의 관점이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동안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많은 사이드 프로젝트를 해봤어요. 프로젝트를 하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최선이라고 여겨지는 방법을 찾기 위해 고민했고요. (예를 들면 왜, 언제, 어떤 기술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와 같은 고민입니다.) 그런 고민들이 저만의 관점을 세우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었던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실력이 확연히 늘었다고 느꼈던 순간 또는 경험이 있다면 언제일까요?

    새로운 프로젝트를 하며, 과거에 했던 프로젝트를 참고하려고 GitHub를 통해 확인하는데, 1년 전 코드가 부끄러울 때?? 그럴 때 실력이 늘었다고 느껴집니다.ㅎㅎ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커리어를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다양한 문제의 프로젝트를 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JavaScript 공부, CS 공부도 중요하고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생활코딩의 이고잉님께서는 '공감이 배제된 이해는 모래 위에 지어진 성과 같다'라고 말씀하셨어요. 프로젝트로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어떤 지식이 왜 사용되는지에 대한 공감을 이룬 채 채워 나간다면 프로그래밍을 좀 더 재밌게 공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참조 https://www.youtube.com/watch?v=EiKK04Ht8QI)

     

    댓글

Programm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