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실무에서 쓰는 주요 기술은?
    IT 이야기 2023. 8. 30. 12:00

    프로그래머스에서 시니어 개발자분들과 인터뷰한 내용의 일부를 재편집한 글입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생각하는 '프론트엔드 개발자라면 알아야 할 주요 기술'은 무엇일까요?
    개발자를 준비하고 있거나,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인터뷰를 끝까지 살펴보세요.

    프론트엔드 개발자라면 구현할 줄 알아야 할 주요 기술은 무엇일까요?

     

    💬 김○○ 님 (Front-end Engineer)

    바벨에 대한 이해, 타입스크립트에 대한 지식도 필요하고, SPA 언어를 하려면 상태관리를 어떻게 하는지도 매우 중요합니다. 리덕스나 모벡스, 리코일 등도 나와서 계속 사용이 되고 있고, 익혀야 하는 로드맵도 있습니다. 이러한 변해가는 트렌드를 아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리액트도 비동기 관련 기능, 추가 기능들이 계속 릴리즈 되고 있고, 그런 변해가는 상황 등에 대해 많이 알아야 합니다. 마크업에 대한 지식도 포함됩니다. 기본적인 CSS, 트랜지션 등의 라이브러리, CSS in JS 기술도 많이 쓰고 있어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뭘 하든 하든 기본기가 중요합니다. 자바스크립트가 싱글 스레드 언어라는 이해를 가지고 개발하는 것과 아닌 분은 다른 것 같아요. HTML을 그리고 렌더링 하는 흐름을 잘 알고, 부가적인 상황에서 에러 트랙킹하는 것도 대단히 중요합니다.

    요즘에는 마크업 엔지니어도 깊이 파고들면 정말 어려운데요. 애니메이션 같은 것들요. 그런 라이브러리를 학습하고 있습니다. 프론트엔드 엔지니어는 결국 데이터를 받아서 화면에 보여주는 역할을 해야 하는데, 그런 것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하는지를 기술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Summary
    · 바벨에 대한 이해, 타입스크립트에 대한 지식, SPA언어를 위한 상태관리법 등
    · 변해가는 트렌드를 아는 것이 중요
    · 기본적인 CSS, 라이브러리, CSS in JS 기술에 대한 지식
    ·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기

     

     

    💬 마○○ 님 (Front-end Engineer)

    알아야 할 기술은 연차 기준으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저희는 연차 기준으로 3년 차까지는 주니어, 7년 차까지는 중니어, 7년 차 이상은 시니어라고 부릅니다.

    주니어의 경우에는 내가 짠 컴포넌트에 대해 유닛테스트, api에 대한 테스트 정도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벤트 루프, 프로토타입, 타입스크립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춰야 합니다.
    중니어라면 챕터를 하나 맡기 때문에, 그 챕터에 대한 e2e 테스트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결제를 맡았다고 하면 쿠폰 적용해서 결제가 이루어지는 단계까지 전체 프로세스를 그릴 수 있고 테스트할 수 있는 단계를 말해요. TDD도 할 수 있고, 문화도 적용할 수 있고, 트러블 슈팅이 일어났을 때 어느 정도 예상을 하고 대응할 수 있는 단계. 협업적인 측면이 강해집니다.
    시니어는 매니징이 강합니다. T3의 경우 실 단위로(팀 아래 단위) 설계를 하고, 인원배치 등을 합니다.
    기술적으로는 TDD에 대한 이해가 확실해서, 이를 적용할 수 있고, 문제가 있으면 모두 수정할 수 있는 단계예요. T3부터는 기술적으로는 다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Summary
    · 연차 기준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주니어(3년차), 중니어(7년차), 시니어(7년차 이상)
    · 주니어는 내가 짠 컴포넌트에 대해 유닛테스트, api에 대한 테스트를 할 수 있어야 하고 이벤트 루프, 프로토타입, 타입스크립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춰야 함
    · 중니어는 맡은 챕터에 대해 e2e 테스트를 할 수 있어야 함, 트러블 슈팅이 일어났을 때 어느 정도 예상하고 대응할 수 있어야 함
    · 시니어는  TDD에 대한 이해가 확실해서, 이를 적용할 수 있고, 문제가 있으면 모두 수정할 수 있어야 함

     


    이 글이 도움 되었다면,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위한 다양한 주제도 함께 살펴보세요!

    👉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갖춰야 할 핵심 역량은? 
    👉 뛰어난 업무 성과를 내는 프론드엔드 개발자의 특징
    👉 주니어,시니어 개발자를 나누는 기준은 무엇일까?

     

     

     

     

    댓글

Programm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