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개발자에게 인기 있는 개발툴 TOP5
    IT 이야기 2022. 11. 21. 17:01

    다른 회사에선 어떤 개발툴을 사용할까?’, ‘더 생산적인 개발툴은 없을까?궁금했던 분들 계신가요?
    프로그래밍 도구는 대부분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지금 사용하는 언어나 환경에 따라 업무 효율을 높이는 개발툴을 선택하여 사용하고 계실 텐데요. 가끔 타사 주니어 개발자분들과 이야기하다 보면 다른 회사 개발자들은 어떤 툴을 사용하는지 궁금하다는 분들이 가끔 계시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개발자들에게 가장 많이 사랑받는 개발툴'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프로그래머스 개발자가 사용하는 개발툴''장단점'에 대해서도 함께 알려드리려 합니다 :)

     


     

    전세계 개발자에게 인기있는 개발툴 TOP 5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개발자 커뮤니티 stackOverflow에선 매년 개발자 설문조사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 180개국, 7만 명 이상의 개발자가 참여한 stackOverflow 설문조사 리포트에선 개발자가 선호하는 언어, 데이터베이스, 프레임워크 등 다양한 통계를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전 세계 개발자에게 가장 인기 있는 개발툴은 무엇이었을까요?

    https://survey.stackoverflow.co/2022/

    1위는 Visual Studio Code, 2위는 Visual Studio, 3위는 IntelliJ, 4위는 Notepad++, 5Vim이 차지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개발 도구로 언급되는 익숙한 툴들이 상위권을 차지했네요. 1위를 차지한 Visual Studio Code74.48%로 전 세계 개발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었습니다. :)

     

    국내 개발자에게 인기 있는 개발툴 TOP5

    프로그래머스에서도 매년 국내 개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2021년에 진행된 설문조사에는 5,362명의 경력/예비 개발자가 참여하여 다양한 지표를 제공하였습니다. stackOverflow의 설문조사와 비슷한 결과일지 너무 궁금하더라구요:) 국내 개발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개발툴 함께 알아볼까요?

     

    https://programmers.co.kr/pages/2022-dev-survey

     

    국내 개발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개발툴은 Visual Studio Code56.3%의 개발자의 선택을 받아 1를 차지했습니다.
    그 뒤를 이어 IntelliJ, Eclipse, Visual Studio, PyCharm이 2~5위를 차지했네요.

    Visual Studio Code의 사용률은 지난해 대비 약 10%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많은 개발자들이 추천하는 대세 툴인만큼 매년 사용률이 증가하고 있네요. stackOverflow의 설문조사와 비교해보면 Visual Studio Code, Visual Studio, IntelliJ는 5순위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가 있더라구요. 😊

     

    그렙(프로그래머스) 개발자는 어떤 개발툴을 사용하나요?

    그렙에서는 서버 개발 시 루비와 파이썬을 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젯브레인 IDE (Rubymine, PyCharm) Visual Studio Code 사용하고 있는데요. 젯브레인 에디터는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수용하고, Java 외에 SQL, HTML 등 타 문법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IntelliJ 플랫폼을 오픈소스로 전환하면서 많은 개발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데요. IntelliJ는 라인 개발자가 추천하는 개발툴 1위로 뽑히기도 했더라구요😊 (출저: https://youtu.be/wOjHgJcKEbs)

     

    업무하며 느낀 장단점이 궁금해요.

    Visual Studio Code의 장단점
    젯브레인 IDE (Rubymine, PyCharm) 장단점

     


     

    프로그래머스 개발자 설문조사 리포트에선 선호하는 언어, 프레임워크, 커리어 고민 등
    다양한 서베이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국내 개발자 설문 조사 통계가 궁금하다면 하단 배너를 클릭해 자세히 살펴보세요!


    곧 2022 개발자 설문조사가 시작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

Programm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