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프로그래머스 스터디 후기 모음.zip] 코딩테스트와 실무 역량 모두 잡는 알고리즘 스터디(Java반)_2편
    교육 이야기/후기 모음 2021. 7. 21. 18:17

    프로그래머스에는 취준생과 실무자를 위한 다양한 교육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중 비대면 시대에 사랑받고 있는 온라인 코드 리뷰 스터디 수강생들의 후기가 정말 좋은 대요! 코드 리뷰 스터디는 선배 개발자로부터 코드 리뷰를 받을 수 있고, 조언도 들을 수 있는 과정입니다.

    오늘은 온라인 코드 리뷰 스터디 중, 취준생이 눈여겨볼 만한 <코딩 테스트와 실무 역량 모두 잡는 알고리즘 스터디(Java반)> 후기를 모아 왔습니다. 혼자 코딩 테스트 준비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면, 특히 효율성 점수가 낮거나 주어진 시간 내에 풀지 못한다거나, 코드의 가독성이 떨어진다면, 후기를 살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 1편 : 바로가기
    👉 2편 : 바로가기

     

     

    단순히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자바로 알고리즘을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지,
    어떤 점을 향상해야 하는지 배우게 되어 좋았습니다. 


    주니어 레벨에서 코드를 짜면서 저에게 항상 부족했던 부분을 채우기 위해서 알고리즘 스터디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자바로 알고리즘을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지, 어떤 점을 향상해야 하는지 배우게 되어 좋았습니다. 또한 다른 수강생들이 푼 문제를 코드 리뷰 하면서 문제 접근 방식에 대해서도 다양하게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알고리즘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자바 코드 구현 방식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는 좋은 스터디였습니다.

    ― 머쓱님(8기), 이직 준비 중


    그동안 자바 백엔드 개발자가 코딩 테스트를 파이썬으로 보면 불이익이 있을까 고민이 있었습니다. 우연치 않은 기회에 스펜서님에게 긴 상담을 받고 코딩 테스트 언어를 자바로 변경하고 이 수업까지 듣게 되었습니다. 이 수업에서 가장 크게 배운 것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의 알고리즘 사용입니다. 시간과 메모리를 적게 사용하며 코드 길이를 짧게 알고리즘을 짜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무에서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알고리즘을 활용해야 됩니다. 이때 곰튀김에게 배운 객체지향적 사고가 많이 도움이 된 거 같습니다. 

    ― 익명 수강생(8기), 백엔드 인턴


    이직 준비 중 "코딩 테스트는 뭘까"라는 단순한 질문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회사에서 이미 코드 PR 문화를 접했던 저였지만 "효율성"과 "시간" 부분에서 많은 것을 배운 스터디였습니다.  주어진 시간 내에 문제를 해결하여 "시간"의 사용성에 대하여 생각하게 하였고 구현된 코드를 실제 성능 테스트를 진행해줌으로써 제가 쓰고 있는 코드에 대한 "효율"에 대하여 다시 한번 생각하기에 좋은 스터디였습니다.

    ― 박용재(8기), 이직 준비 중


    이직을 위해 강의에 참여를 하였습니다. 코딩 테스트를 혼자 준비하다 보니 문제를 주먹구구식으로 풀고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강의를 찾던 중 이 스터디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 스터디에선 내가 푼 코드에 조금 더 개선 가능한 풀이 방법, 코드에 대한 리팩토링,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다른 방식의 풀이 등을 짚어주셨고,  또한 다른 스터디원들의 코드 및 생각들을 코드 리뷰를 통해 공유할 수 있습니다. 

    혼자 공부할 때는 항상 '이 방향이 맞나? 잘 풀고 있을까?' 등의 의문이 많았는데 이런 막연함을 해소시켜주어 매우 좋았습니다. 매주 세션에선 실시간 질의응답으로 평소 제가 커리어적으로 궁금했던 것들도 친절히 알려주셨고, 선배 개발자로서 그다음 학업이나 진로 방향들에 대해 알려주셔서 개발자로서 앞으로의 방향 설정에 매우 큰 도움이 됐습니다.

    ― 동그리동(8기), 이직 준비 중

     

     

    스터디가 끝난 이후에도 계속해서 영상을 볼 수 있고,
    다른 참여자들의 코드를 참고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입니다.


    코딩 테스트를 혼자 공부하다 보니 막막하고 답답했습니다. 공부하며 어떻게 하면 좀 더 나은 코드를 짤 수 있을까, 이 문제는 어떻게 접근할 수 있을까, 내게 부족한 지식은 무엇일까 고민이 있던 와중에 이 스터디를 알게 되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자바가 익숙하지 않아서 많이 힘들었는데 리더님의 다양한 풀이 방법을 통해 공부할 수 있도록 유도해 주셔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코드 리뷰를 하면서 다른 수강생의 코드를 보라는 말이 처음엔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번 스터디에서 다른 수강생들의 코드를 리뷰해 보니 한 문제에 모두 다른 풀이를 제시하고 있었습니다. 리뷰하는 과정을 통해 코드를 구현할 때 생각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진 것 같습니다. 또한 리더님의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에서 실무 이야기도 들을 수 있어 좋았고, 스터디 중에 문제가 생겨도 매니저님의 빠른 대처 덕분에 큰 불편 없이 스터디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앞으로의 공부의 방향을 잡게 되어 좀 더 나은 개발자로서의 꿈에 한발 나아가게 되었습니다.

    ―  대학교 3학년생(9기)


    항상 효율성을 생각하지 않고 일단 푸는 코딩의 방식이었는데 코드 리뷰를 받으면서 지금껏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을 '아!' 하고 새롭게 깨닫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이번 스터디를 통해 코드를 구현하는 시야가 더욱더 넓어진 기분이었습니다. 다른 수강생들의 코드를 리뷰하며 지금껏 생각하지 못한 다양한 접근방법도 배우게 되었습니다.

    ― 김혜수(9기), 취업 준비 중


    알고리즘에 익숙해지고 여러 코딩 테스트 문제를 풀어보려고 참여했습니다. 스터디가 끝난 이후에도 계속해서 영상을 볼 수 있고, 다른 참여자들의 코드를 참고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이 스터디에서 한 내용들로 코딩 테스트 공부를 지속하려 합니다.

    ― im-yeobi(9기)


    한없이 높게만 느껴지는 코딩 테스트의 벽을 넘고자 프로그래머스에서 연습 문제를 풀며 독학하고 있었습니다. 프로그래머스 기준 Level 2 정도 수준이다 보니 어떻게 풀어나갈지조차 모르는 것도 있고, 애써 풀어보면 이게 맞나 싶기도 하고, 구글링을 통해 사람들의 풀이를 봐도 이해가 안 되는 등 뭔가 제자리에 머무는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러다 <코딩 테스트와 실무 역량 모두 잡는 알고리즘 스터디(Java) 반>을 찾게 되었고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코딩 테스트 연습문제를 풀면서 늘 한 가지 정답만 생각하고 풀려고 했습니다. 다른 사람과 코딩 스타일은 달라도 풀이 방식은 비슷할 거라고 생각했죠. 그러다 첫 세션에서 리더인 곰튀김님이 'Quick and Dirty 그리고 다방면의 방식을 생각하라'라고 하더라고요. 머리를 한 대 맞은 기분이었습니다. 이후로는, 단순히 푸는 것으로 끝내지 않고 효율성을 향상하거나, 코드를 정리하거나, 다른 방식의 풀이를 생각하는 등 제가 개발자로서 더욱 발전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해서도 고민해 보게 되었습니다. 다만, 아쉬움이 남는 게 있다면 다른 스터디원의 코드를 많이 보려고 했지만 생각보다 참여를 못했습니다. 교육을 들으실 예정이시라면 빨리 문제를 풀고 다른 사람의 코드를 많이 보고 생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코드 리뷰를 직접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코드 리뷰를 요청하면 리더인 곰튀김님이 다른 방법이나 좋은 방법을 제안해 주시기도 하고 연관된 질문(시간 복잡도라던가, 효율성 측면에서 뭐가 좋을지 왜 그런지 등)을 대답하면서 더 많이 배우게 되었습니다. 리더인 곰튀김과의 질의응답 시간도 매우 유익했는데요. 알고리즘이나 코딩 테스트와 관련된 내용뿐만 아니라 업계 선배님에게 물어보듯 뭐든 물어볼 수 있었습니다.

    ― 전재철(10기), 구직중


     

    수강생 후기가 증명하는 <코딩 테스트와 실무 역량 모두 잡는 알고리즘 스터디(Java반)>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스터디/10기] 코딩테스트와 실무 역량 모두 잡는 알고리즘 스터디(Java반)

    × 청년/경력보유여성 등 임팩트캠퍼스 지원 조건에 해당한다면 스터디 참가비를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세 조건 확인하기) × 마감되었습니다. 대기자 신청을 해주시면 과정 오픈 시 할인

    programmers.co.kr

     

    댓글 0

Programm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