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막막한 취업 준비, 현직 강사님 피드백 덕분에 잘 할 수 있었어요! - 자율주행 데브코스 1기 수료생 김병수님 인터뷰
    교육 이야기/인터뷰 2022. 4. 11. 18:15
    Summary

    자율 비행 드론과 AI Vision 기술을 활용하여 건설 시공 품질 검사 솔루션을 만드는 스타트업 뷰메진(ViewMagine)에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취업한 김병수 님의 인터뷰입니다. 자율 주행 분야 중 드론 주행에 관심이 있었다면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해외 유명 온라인 강의 커리큘럼 못지 않게 짜임새 있는 구성으로 설계된
    자율주행 데브코스가 취업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좋은 기회를 150%, 200% 이상 활용해서 많은 성장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율주행 데브코스 수료 후 취업하셨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신지 소개해주세요!

    드론을 이용한 AI 비전 딥 테크 회사인 뷰메진(ViewMagine)에서 로보틱스 S/W 엔지니어를 맡고 있습니다. 조종기와 조종사 없이 드론의 움직임을 자동화할 수 있도록 솔루션에 맞게 기능을 커스터마이징 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데브코스에서 다루는 실습용 차와 드론을 다루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움직임에 가장 큰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 차량의 1/10 크기의 실습용 차량과 달리, 드론은 자유도가 높은만큼 제어할 것도 많고 센싱 범위도 넓습니다. 뿐만 아니라 드론의 배터리 소모도 고려해야 해서 여러 제약이 많은 편입니다. 다만, 같은 로보틱스라는 점에서 유사한 부분도 많기 때문에 자율주행 데브코스에서 배운 기초 지식(리눅스, ROS, 카메라&라이다 센서 활용 등의 지식)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면서 어떤 고민이 있으셨나요? 

    연구개발 직무는 석박사 출신을 주로 채용하는 상황에서 제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잘 어필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말을 잘하는 편도 아니어서 제 장점을 표현하는 게 서툴렀고, 너무 솔직한 편이어서 가지고 있는 단점을 어떻게 보완하며 표현해야 할지도 잘 몰랐습니다. 다행히  자율주행 데브코스에 참여하시는 실무 강사님들에게 포트폴리오를 첨삭받고 모의 면접을 진행해 부족한 부분을 채우며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실제로 여러 기업에 지원하면서 그때마다 부족한 부분을 추가로 보완하며 원하는 직무로 취업했습니다. 

     

    데브코스 과정이 취업에 어떤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하시나요?

    사실 저는 전자제어공학을 전공하고 학부 때 로봇공학, 모바일 로봇 및 실습, 메카트로닉스, 머신러닝 개론 등을 수강하며 막연히 이동로봇 분야로 취직을 해야겠다는 결심을 했지만, 대학 강의 수강 외에 관련 경험이나 랩실 활동을 하지 않아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교육 과정을 통해 부족한 지식과 경험을 채웠고 앞서 말했듯 포트폴리오 첨삭과 모의 면접으로 취업 준비까지 완벽하기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자율주행 데브코스 덕분에 취업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거 같습니다.

     

     

    기수를 거듭하면서 교육 내용도 보완되어
    멘토 활동을 하면서 필요했던 공부도 추가로 챙길 수 있었어요.

     

    자율주행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어릴 때 미래 모빌리티 개발자로의 막연한 꿈을 가지고 있다가 대학생 때 관련 강의를 수강하며 꿈을 점점 키웠어요. 그러다 16년도 이세돌 vs 알파고를 계기로 인공지능이 부상하고 자율주행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사회적 분위기를 실감하면서 자율주행 분야로 취업해야 겠다는 결심을 확고히 했습니다. 그러던 중 프로그래머스를 이용하던 친구의 추천으로 자율주행 데브코스를 알게 되어 1기를 수료하고 2기 멘토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멘토 활동은 어떻게 참여하게 되셨나요?

    자율주행 분야는 다양한 기술이 유기적으로 얽혀있는 종합 분야이다 보니 4개월(1기는 4개월 과정이었으나 2기 이후부터 5개월)의 과정동안 배운 방대한 양을 모두 소화하여 내 것으로 만들기에는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복습할 시간이 필요하던 차에 매니저님이 수료생 중 멘토를 모집한다고 하시더라구요. 다음기수에서는 훨씬 더 보완된 커리큘럼으로 운영된다고 하니 복습과 동시에 부족한 것들을 더 학습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동시에 또 배운것을 토대로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것 같아 공부와 병행하자는 마음으로 멘토를 하게 되었습니다. 

     

    멘토 활동하면서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멘토 활동을 하면서 개인 공부도 하고 취업 준비도 열심히 하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더 필요하더라고요. (사실 정말 노력하면 둘 다 챙길 수도 있었긴만요.) 그래도 멘토 활동을 하면서 교육생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걸 느껴서 뿌듯했습니다. 바로 옆에서 과정을 지켜보다 보니 기수를 거듭하면서 보완된 교육 내용을 살펴보고 필요했던 부분도 추가로 정리할 수 있었고 과정 마지막에는 수강생들과 팀을 이뤄 한 번 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서로 의견 교류도 하고 팀워크를 잘 이뤄 문제를 해결해 나간 과정이 즐거웠습니다.

     

     

    이전 국비 교육은 너무나도 실망스러웠기에 기대 반 걱정 반이었는데
    100% 이상 활용하지 못한 것이 아쉬울 정도로 정말 좋았어요.

     

    다시 1기 교육생 시절로 돌아가서, 과정을 수강을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은 활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최종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가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열심히 학습한 내용을 마지막 프로젝트에 적용해 보며 직접 문제에 부딪히며 해결해나가고 뛰어난 동기들과 협업하고 경쟁하는 재미도 있고 더 잘할 수 있었다는 아쉬움도 좋은 자극으로 남아 기억에 남습니다. 

     

     

    과정을 수강하기 전 기대했던 부분이 있었을 텐데요. 좋았던 부분과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

    이전에도 국비교육과정을 들어본 적이 있는데 너무나도 실망스러웠기에 기대 반 걱정 반이었습니다. 더군다나 자율주행 교육은 찾아보기 어렵기 때문에 더 그랬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수강해 보니 저에게 꼭 필요한 강의였고 현업에 계신 강사님과 매니저님의 노력을 통해 굉장히 짜임새 있게 만들어진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오히려 이런 강의를 100% 이상 활용하지 못한 것이 아쉬울 정도로 정말 좋았습니다. 

     

     

    어느 학부 과정 보다 자율주행 데브코스가
    취업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으신가요? 

    새로운 변화에도 빠르게 적응하면서도 깊이는 깊어지는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수강생으로 그리고 멘토로 과정을 경험하셨는데요. 자율주행 데브코스 과정을 효과적으로 수료하는 꿀팁을 소개해 주세요!

    주어진 강의만 듣고 과제만 해결하고 끝이 아니라(사실 1기 학습할 때 제가 그랬습니다.),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어서 차후 면접에서 다른 사람에게 능숙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미리 연습하세요. 그리고 현업이나 여러 상황에서 겪을 수 있는 문제 상황을 고려하며 응용해서 공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최신 기술 트렌드를 놓치지 않도록 특강을 많이 해주시면 추가로 서베이 논문으로 흐름과 키워드를 파악하고 궁금한 것들도 정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깃허브나 유튜브, 관련 커뮤니티에 참여해서 정보도 얻고 교류도 하면 더욱 좋고요!!  교육 수강 중에도 포트폴리오&면접 준비를 하며 지원할 기업을 계속 찾고 정리를 미리 하면 빠르게 취업할 수 있을 거예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자유롭게 해 주세요.

    어느 유명 랩실의 박사님이 말씀하시기를, 대학원 강의보다 유명한 해외 온라인 코스가 더 도움이된다고 하셨다고 합니다. 저는 대학원에 진학하지 않아 겪어보지 않았지만, 해외 유명 온라인 강의 커리큘럼 못지 않게 짜임새 있는 구성으로 설계된 자율주행 데브코스가 취업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5개월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양질의 교육을 들을 수 있도록 현업에 종사하시는 뛰어난 강사와, 교육 매니저, 그 외에 그렙의 많은 사람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런 좋은 기회를 150%, 200% 그 이상 십분 활용해서 많은 성장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Programm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