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멘토님, 매니저님 모두가 이끌어주셔서 잘 할 수 있었어요. - 프로그래머스 백엔드 데브코스 1기 수료생 전효희님 인터뷰
    교육 이야기/인터뷰 2022. 2. 10. 14:54

    프로그래머스 백엔드 데브코스 1기가 종료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카카오페이증권, 롯데정보통신, 마이다스아이티, 채널코퍼레이션, 오토에버 모빌리티, 지마켓글로벌 등 취업하신 분들이 꽤 많습니다. 이 분들이 백엔드 데브코스에서 어떻게 공부했고 취업을 준비했는지 한 분씩 만나 이야기를 듣고 있어요. 오늘은 롯데정보통신에 입사해 카드 IS 팀에서 Software 직무로 일하고 있는 전효희 님을 만났습니다. 더 넓은 세상을 볼 수 있기까지 5개월간 백엔드 데브코스에서 고군분투한 효희님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제게 데브코스는 기회였던 거 같아요.
    우물 안 개구리였던 제가 더 넓은 세상을 볼 수 있게 해 준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저를 뽑아준 데브코스 너무 고마워요!
    앞으로 좋은 개발자가 되어서 저도 배운 걸 나눌 수 있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

     

     

     

     

    프로그래머스 백엔드 데브코스는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이전에 인턴십을 하면서 스프링과 백엔드에 관심이 생겨 혼자 찾아가면서 공부했지만 계속 막막함이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코딩 테스트 연습하러 프로그래머스에 들어왔다가 데브코스 배너를 보고 알게 되었습니다. 커리큘럼을 보고 이거다 싶어서 지원하게 되었네요!

     

    프로그래머스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커리큘럼이 백엔드 개발에 특화된 것 같아 좋았습니다. 인턴십 때 스프링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api는 어떻게 짜야하는지 고민이 많았었는데 그런 부분을 해결할 수 있고 또 핵심이 담겨 있다고 생각해서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홍보 페이지에 나와 있던 아래 문구가 크게 다가왔습니다. 항상 개발 공부를 하면서 왜 이렇게 짜야하는지 이유가 궁금했었고, 물어볼 곳이 없어서 답답했었거든요.

    직접 겪고 보니 큰 차별점은 함께 공부하는 동료들과 멘토분들에 있는 것 같습니다. 정말 개발에 대한 열정이 가득한 동료들이 있었고, 멘토분들이 정말 가깝게 코칭해주시고 알려주시는 점에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이미 프로그래머스를 알고 있어서 이름에서 오는 신뢰감이 저를 강렬하게 이끌었어요!

     

     

    아직 모르는 것 투성이지만
    백엔드 개발의 큰 그림을 볼 수 있었어요.

     

    목표했던 것은 무엇이었나요?

    만드려고 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무엇인지 뭘 만들려고 하는지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 지를 이해하고 개발하는 개발자가 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교육을 수강하기 전까지 구글링으로 주먹구구식으로 만드는 게 늘 찜찜했거든요. 스프링이 무엇이고 각 개념들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고 싶었습니다.

     

    과정을 통해 목표한 바를 이루셨나요?

    아직도 모르는 것 투성이지만 백엔드 개발의 큰 그림을 볼 수 있었어요. 기능을 어디에 어떻게 구현해야 적절한지 고민하는 힘을 더 키울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아직 정답은 잘 모르는 아기 개발자입니다 😋 여러 선배들의 코드와 프로젝트를 경험하면서 어떻게 개발하는 게 최적인지 알아가고 싶어요.

     

     

    함께 공부하는 동료뿐만 아니라
    멘토님, 매니저님 모두가 이끌어주셨어요.

     

    5개월간 힘든 순간은 없으셨나요? 

    초반에 열정 넘치는 동료들을 보며 제가 너무 부족하고 초라하게 느껴져서 버거울 때가 있었어요. 그럴 때 새벽에 게더타운 남아 종종 공부를 하곤 했는데요. 어느새 같은 팀원들도 공부하러 하나둘씩 오더라고요. 그렇게 모여서 게더 타운 맵에 만들어 놓은 모닥불 앞에 모여서 이야기를 나누곤 했었어요. 다들 같은 고민을 하는 걸 보고 위로도 됐고, 함께 으쌰 으쌰 해서 조금 더 잘해보자고 서로 응원하다 보니 힘든 시간을 잘 극복할 수 있었던 거 같아요.

     

    게더 타운 내, 모닥불 앞에 모여 팀원들이랑 이야기 하고 있는 효희님과 동료들
    게더 타운에서 자주 모여 공부도 했어요!

     

     

    함께 하는 동료가 잘 맞으셨군요. 

    네. 좋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는게 데브코스의 가장 큰 장점인 거 같아요. 함께 하는 동료 모두가 정말 개발에 열정 있고, 노력하고, 또 즐기는 사람들이라 저도 꾸준히 열심히 할 수 있었어요. 늦어지면 도와주고, 앞서가는 동료가 있으면 질투하는 게 아니라 열심히 따라가는 분위기였어요. 다들 너무 멋져서 긍정적인 분위기 속에서 계속 공부할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모두에게 너무 고맙죠.

    제가 좋은 사람들이 많다고 했잖아요. 동료 뿐만 아니라 멘토들이 코어 타임에도 혹은 새벽에도 찾아와 필요한 피드백을 그때그때 주셨어요. 또, 평범한 일상 이야기부터 개발에 대한 의견 등 선배 개발자로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도와주셔서 온라인이었지만 바로 옆에 멘토와 함께 하는 느낌이었어요.

    심지어 매니저님도 진짜 끊임없이 저희 이끌어주고 챙겨줘서 느슨해질 틈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도 연락하고 있는 동료들이 있고 모두 각자의 자리에서 더 잘되길 빌어주고, 유익한 정보도 나누면서 좋은 사이로 이어가고 있습니다!

     

     

    다양한 팀 활동 속에서
    고민하고 대화를 나누던 모든 시간이 도움이 되었죠.

     

    최종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어떠셨나요?

    저는 8조 aupuh 팀에서 인생 성장곡선 서비스 제작에 참여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목표를 파도 그림으로 시각화하여 보여주는 일종의 일기 + SNS의 개념인 서비스였습니다. 저는 당시에 조기취업으로 회사와 병행을 하고 있었어서 아쉽게도 코드 개발엔 많이 참여하지 못했습니다 :(

    효희님이 참여한 surf(인생성장곡선) 서비스의 로그인/ 메인/ 대시보드 화면 

     

    대신 저녁시간과 주말에 AWS 클라우드 환경과 젠킨스 자동 빌드, 배포 환경을 구축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개발에 많이 참여 못해 아쉬웠지만 현 회사에서도 빌드, 배포 툴을 사용하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됐고 좋았던 경험이었습니다! 아래 영상에서 효희님이 참여한 프로젝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백엔드 깃헙에서 자세한 프로젝트 내용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최종 프로젝트 발표 영상

     

     

    프로젝트도 좋은 경험이었지만,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경험은 또 없나요?

    팀별 활동이 전부 인상 깊었습니다. 팀과 코어타임 시작 때 모여 스크럼을 하고, 중간쯤에 스터디를 하고, 저녁~새벽에 함께 과제하며 고민하고 대화를 나누던 모든 과정이 너무나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 건 쿠폰을 만들고 사용자에 할당하는 과제가 있었는데, 쿠폰과 사용자의 관계(1:N, N:1, N:M 등)를 어떻게 정하냐에 대해 며칠 동안 계속 팀원들과 얘기하고, 멘토에게 질문하고 스터디했던 기억이 납니다. 코드를 떠나서 이런 특정한 상황에서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코드를 어떻게 만들지 고민해본 게 처음이었고, 같은 문제에 대해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으며 생각을 확장해 나가는 시간이 너무 즐거웠습니다. 이렇게 고민한 경험이 나중에 혼자 문제를 해결하는 상황에서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또, 협업 강의와 프로젝트도 도움이 되었어요. 협업하는 방법과 스크럼 방식을 굉장히 재밌고 합리적으로 배울 수 있었고, 프로젝트에서 자연스럽게 지라를 쓰면서 티켓을 따고 이런 부분을 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회사에서도 이슈를 할당받고, 개발 및 작업을 진행하는데 미리 해본 경험 덕분에 수월했습니다.

     

    조기 취업을 하셨는데요. 이력서와 면접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이력서에는 이전 인턴경험과 데브코스에서의 공부 경험을 많이 적었습니다. 왜 백엔드 개발에 관심이 있고 어떤 식(스터디, 과제 등)으로 공부를 했는지에 대해 주로 작성했습니다. 면접 때 자연스럽게 데브코스에서 공부한 내용을 말할 기회가 있었는데요. 팀과 함께 디자인 패턴 스터디를 진행할 때 팀원들에게 이해시키기 위해서 플라이 웨이트 패턴을 마인크래프트 나무들로 예시를 들어 설명했었는데, 이를 똑같이 면접에서 설명했더니 면접관분들이 재밌게 들어주셨고 끝나고 좋은 예시라고 말해주셨던 게 기억에 남네요!

     

     

    배운 것을 나눌 수 있는
    개발자가 되고 싶어요.

     

    수료 후 달라진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수료 전에는 단순히 스킬적인 부분, 그러니까 코드나 라이브러리를 잘 구현하고 활용하는 하는 능력을 키우려고 했습니다. 근데 데브코스에서 과제와 프로젝트를 하면서 추상적인 개념(예를 들면 쿠폰 할인, 장바구니, 주문 결제 등)을 효율적인 코드로 구현하는 게 매우 어려웠어요. 코드 리뷰를 받으면서 개발자의 설계, 구현에 따라 애플리케이션의 확장성 및 효율성에 큰 차이가 있는 것을 알았습니다. 제가 만든 코드가 제품으로 가치를 가지기 위해서는 뭘 만드는지 잘 이해해서 보기 좋고,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어요. 현재 회사에서도 도메인을 이해하고 코드를 작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게 데브코스 전후로 가장 달라진 모습인 것 같아요!

     

    앞으로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으신가요?

    다른 사람이랑 함께 할 줄 아는 개발자가 되고 싶어요. 데브코스를 하며 수많은 도움을 주고받으며 성장할 수 있었고, 제가 행복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늘 사람들과 함께하고 싶어요 ㅎㅎ 선배에게 딱 붙어 열심히 배우고, 동료들과 대화하며 더 좋은 결과를 만들고, 제가 배운 것은 후배들에게 더 쉽게 가르쳐 줄 수 있는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

     

    2기 후배 교육생들에게 효희님이 보내는 응원의 한마디

    정말 즐기셨으면 좋겠어요. 저에겐 너무 재밌는 경험이었습니다. 과제도 팀원들이랑 재미있게 하셨으면 좋겠고, 공부 외에도 팀원들과 많이 대화하고 고민도 나누시면서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한 번뿐인 데브코스 기간이 잊지 못할 경험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전효희 님이 수강한, 백엔드 데브코스 과정이 궁금하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서 살펴보세요 :) 

    댓글

Programm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