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TWL : 프로그래머스 데브코스 운영일기 #5 모의 자율 주행 경진 대회(2)
    교육 이야기 2021. 4. 13. 11:35

    프로그래머스 교육팀 콘텐츠 마케터 썸머가 들려주는, 데브코스 교육생들의 성장기

    벚꽃이 피기 전인 3월 19일(금), 제 2회 모의 자율 주행 경진대회가 있었습니다. 첫 모의 경진 때는 팀마다의 모습을 다 담지 못해 아쉬워 이번에는 직접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현장에서 만난 자율 주행 교육생들

    직접 교육생들을 만나보니 굉장히 집중을 하고 있었어요. 모의 경진 대회 전 리허설때도 마치 대회처럼 긴장감 속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자신의 팀이 아니더라도 다른 팀원들이 주행하는 모습까지 꼼꼼히 지켜보면서 대회를 준비하고 있었어요. 

     

    012345
    B조, D조, E조 교육생들의 준비 모습

     

     

    제2회 모의 자율 주행 경진대회 

    이번 모의 경진대회는 장애물을 피하며 지그재그 모양의 트랙을 주행하며 다음과 같은 미션을 성공시켜야 했습니다.

     

    미션
    1️⃣ 알고리즘 주행 : 장애물을 인식하면 그때그때 판단하여 회피하도록 알고리즘으로 구현하여 주행
    2️⃣ QR 코드 인식 후 방향 전환 : QR 코드(표지판)를 읽고 방향을 전환하기
    3️⃣ DQN 주행 : 장애물에 충돌하면 벌점을 주고 회피하면 상점을 주는 것을 머신러닝으로 학습시켜 주행
    4️⃣ YOLO 인식하여 주차 장소로 이동 : YOLO를 이용해 정답 이미지를 찾아서 해당 장소로 이동
    5️⃣ 주차 미션 : QR 코드를 인식하여 주차 영역 안에 주차

    미션 구간 당 차량을 재위치할 수 있는 기회는 2번 주어지며 방향 전환 시에만 1번의 재위치 기회가 추가로 주어졌습니다. 다만, 재위치를 하는 경우 1회당 -5점 감점이 되며 2회 이상 재위치시 미션 실패 처리가 됩니다. 

    지난 대회보다 미션이 많아졌는데요. 과연 교육생들은 잘 해냈을까요? 

     

    B팀 (팀명 : 15영 4814) 

    턴하는 과정 및 DQN 코드 인식 후 우회전하는 코스를 어려워 했지만 나머지 미션은 무리 없이 통과했어요! 

     

    D조 (팀명 : 디렉토리)

    알고리즘 주행 시 갈피를 못잡는 부분은 있었지만 이후 미션은 순조롭게 완료했죠. 

     

    E조  (팀명 : 소하)

    머신러닝 주행 시 장애물을 인식하지 못한 순간은 있었지만 나머지 미션은 완벽하게 끝냈어요. 

     

     

    최종 결과 

    모든 미션은 성공하고 재위치 1회로 -5점 감점을 받아 95점을 얻은 팀 디렉토리가 1등을, 팀 15영4814 와 팀 소하는 동점으로 공동 2등을 차지했습니다. 

    결과 발표를 듣고 있는 자율 주행 교육생들

     

    세 팀 모두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보여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서 발표를 하는 자리엔 아쉬움이 느껴졌는데요. 이 날의 아쉬움을 원동력으로 최종 경진 대회에선 더 멋진 모습을 보여줄 거란 기대가 생겼습니다. 

    지금까지 두 번의 모의 경진을 통해서 차선 인식하는 방법, 장애물 회피하는 방법 그리고 주차하는 방법을 학습했는데요. 마지막 최종 경진대회에는 지금까지 학습한 모든 내용을 응용하여 미션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자율 주행 데브코스 1기 과정은 최종 경진 대회를 마지막으로 4월 2일(금) 종료되었답니다. 이제 취업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며칠 전 기술 면접 대비를 위해 모의 면접을 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벌써 다음 주엔 2기도 시작하는데요. 두 소식, 빠르게 준비해서 가져올게요! 기다려주세요 :) 

     

     

     

    댓글 0

Programm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