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웹 데브매칭으로 쿠팡의 Software Development Engineer가 된 찬우님 이야기
    취업 이야기/합격자 인터뷰 2021. 7. 16. 14:03

    2020년 10월에 진행된 '2020 Dev-Matching: 웹 백엔드 개발자'를 통해 쿠팡의 백엔드 엔지니어로 이직한 찬우님을 만났습니다. 찬우님의 이직기와, 입사 후 쿠팡에서의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쿠팡 Software Development Engineer 김찬우님

    *이 인터뷰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시간을 내어 인터뷰에 참여해주신 찬우님께 감사드립니다.


    목차

    1. 쿠팡 이직기
    2. 쿠팡에서 개발하기
    3. 백엔드 엔지니어로 살아가기

    1️⃣ 쿠팡 이직기

    프로그래머스의 [2020 Dev-Matching: 웹 백엔드 개발자]를 통해 이직을 하셨어요. 쿠팡에 지원할 수 있는 여러 방법 중에, 프로그래머스 데브매칭을 통해 입사하시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이직 준비를 하반기부터 시작했는데, 코딩을 공부하고 있던 플랫폼이 프로그래머스였어요. 프로그래머스에서 챌린지도 꾸준히 참여했었는데, 그때 데브매칭을 알게 됐어요. 특별히 데브매칭으로 들어가야겠다는 생각은 아니었지만 좋은 결과로 쿠팡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준비셨어요?

    신입으로 지원했지만 산업 진흥원에서 일했던 경험이 있어서 이 부분을 어필했어요. 또 기술 스택과 무관하게 내가 어떤 공부를 했고, 어떤 알고리즘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도 보여드리려고 노력했습니다.

    저는 포트폴리오 준비를 잘 못했어요. 그래서 포트폴리오를 준비할 때, 여러 스터디나 프로젝트를 경험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해요. 또 실제로 만들어 본 것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도 잘 정리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면접에서 말문이 트이는 데에도 도움이 되고요.

     

    코딩 테스트는 어떤 식으로 공부하셨나요? 

    서적을 따로 사진 않았고요. 문제 유형별로 필요한 알고리즘이 다르고 알고리즘을 미리 공부했어도 실제 테스트에서는 생각이 잘 나지 않거나, 알고 있던 내용도 어려울 수 있잖아요. 그래서 최대한 문제를 많이 풀어보고, 문제에 필요한 알고리즘을 찾고, 실제로 알고리즘을 구현해보기도 하면서 눈에 익히려고 노력했습니다.

     

    프로그래머스 이외에 코딩 테스트를 준비할 때 이용한 사이트나 콘텐츠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프로그래머스와 함께 백준 사이트를 많이 이용했어요. 프로그래머스에서 문제를 풀어보고, 문제를 다 풀면 백준에서 찾아보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특히 프로그래머스와 백준에서 진행하는 대회나 챌린지에 여러 번 참여했는데요. 실제 코딩 테스트 환경을 느껴보고 싶어서 많이  참여했던 것 같습니다.

     

    면접 때 좀 더 준비하지 못해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 있을까요? 

    쿠팡에서 주로 쓰는 언어 스택이 자바인데요. 자바를 한 번도 안 해본 상태에서 면접을 들어가게 됐어요. 그래서 기술 스택보다 제가 가지고 있는 코딩 역량을 더 어필했었는데 이 부분이 아쉬웠어요. 면접을 보기 전에 회사에서 어떤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지 미리 알고 가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입사 후 자바를 사용하지 않아도 교육과정을 통해서 기술 스택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쿠팡의 “커리어 전환 프로그램"인데, 내부적으로는 “트랜스포머"라고 불립니다. 지금 쿠팡에서 사용하는 기술 스택이나 언어에 익숙하지 않더라도, 또 이커머스 분야가 아닌 여러 다른 분야의 경력이더라도, 충분히 인정받고 지원하고 전형을 통해 통과할 수 있는 전형이었습니다. 저는 Java 언어를 주력으로 다루진 않아서 면접시엔 Python을 사용했고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면접에서만 다른 언어를 사용하도록 허용한 것이 아니라 실제로 같은 전형을 통해 통과하신 다른 분들과 약 4주간의 알찬 교육을 통해 쿠팡의 기술 스택, Java, Spring framework등을 배웠고 또 쿠팡의 Leadership 원칙들도 배웠습니다. 아직은 시간이 더 필요하겠지만 쿠팡에서 개발자로 지속 성장하기 위한 좋은 스타팅 포인트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직을 위해 준비한 프로젝트나 스터디 등의 활동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여러 사람과 프로젝트나 스터디를 진행하기보다는 개인 프로젝트로 진행한 것이 몇 개 있었어요. 제가 게임을 좋아하는데 요즘은 게임에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API가 지원되잖아요. 이런 정보들을 긁어와서 나만의 경매장을 만들거나, 아이템 정보를 가져오거나 하는 방법으로 프로젝트를 만들었습니다.

     


    2️⃣ 쿠팡에서 개발하기

    쿠팡의 Software Development Engineer 직무로 이직하셨는데요, 어떤 일을 하시는지 자세히 소개 부탁드려요.

    저는 로켓배송을 담당하는 FTS 조직(Fulfillment Center, Transportation Systems)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저희 조직은 창고관리 (WMS), 공급망관리(SCM), 배송 (Transportation), 등 로켓 배송 전반을 담당하는 엔지니어링 조직입니다.

    저는 배송 관련 업무를 주로 담당하고 있는데, 배송 데이터를 관리하고, 배송 중인지 배송 완료인지 배송의 상태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Backend Engineer 로서 대규모 고객주문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배하여 물류센터에서 주문 이행이 될 수 있게 최적화하는 서비스의 개발도 맡고 있어요. 그리고 주문 분배를 최적화하기 위해 실시간 재고 연동 및 조정을 관리하는 서비스와, 고객 배송 보장 지정일을 쿠팡 웹사이트에 실시간으로 노출하게 되는 서비스도 함께 개발하고 있습니다.

     

    쿠팡 개발자의 하루 일과는 어떤가요? 업무 루틴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쿠팡의 재택근무 정책에 따라 출퇴근은 자유롭게 하고 있어요. 대부분의 업무는 개인적으로 하지만, 팀워크가 필요한 부분은 줌 미팅을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전에는 팀 스크럼을 통해 어제 한 일과 오늘 할 일에 대해 논의하고, 각자 해야 할 일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또 코드 리뷰를 올리거나 문서 위주의 작업을 하고 있어요. 오후에는 개발 또는 배포를 하고, 미팅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코드 리뷰에서는 어떤 것들을 리뷰하고 있나요?

    도메인에서 배포가 진행되어야 하는 부분은 전부 코드 리뷰 대상이고요. 기술적으로 좋은 부분이 있거나 도메인에서 비즈니스적인 부분을 건드릴 때에도 코드 리뷰를 진행하고 있어요. 전반적으로 배포되는 거의 모든 것들을 리뷰하고 있습니다.

     

    쿠팡에서 개발자로 일하시면서 느낀 장점은 무엇인가요? 그중에서 찬우님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 것은 무엇인지도 궁금해요.

    첫째로 재택근무가 제일 매력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원격 근무가 용이한 환경이라 굉장히 효율적인것 같아요. 두번째로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실제로 확인하고 다뤄볼수 있는 것과, 다른 엔지니어분들의 개발 역량을 배울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최신 맥북을 지급받아 편한 환경에서 개발하고 있는 부분도 좋습니다. 

     


    3️⃣ 백엔드 엔지니어로 살아가기

     

    찬우님의 개발 실력이 가장 크게 늘었다고 느꼈던 시기는 언제인가요? 또 개발 공부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두 가지로 나눠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문제 해결 능력은 코딩 테스트를 공부하면서 많이 늘었다고 생각하고요. Apache Cassandra나 여러 기술 스택은 쿠팡 입사 후, 실제로 사용하면서 많이 늘었다고 생각합니다. 개발 공부는 인프라 쪽을 공부하거나, 이전에는 접해보지 못했던 여러 기술 스택들을 검색해보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개발을 하거나 개발 공부를 할  때, 어려움이 생기면 어떻게 해결하시나요?  

    주로 인터넷 검색을 합니다. 최대한 찾아보다가 도저히 안 되겠다 싶은 것들은 선임분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처음 입사했을 때는 여러 기술 스택을 다루는 것이 어려웠지만, 시간이 해결해 줄 것이라 생각하면서 차근차근 하나씩 지식을 쌓았어요. 다행히 개발 실력이 뛰어나신 선임분들이 워낙 많다보니 여러모로 배우며 성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준비하고 있는 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한 마디가 있다면요?

    우선 알고리즘 능력을 기르는 것을 추천드려요. 또 취업을 준비하면서 스터디와 프로젝트 경험이 부족한 것이 아쉬웠는데요. 이런 것들을  많이 경험해 보고 준비하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이 글을 읽고 쿠팡의 개발팀에 대해 궁금해졌다면 쿠팡 기술 블로그에도 방문해보세요.

    댓글

Programm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