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프로그래머스를 통해 111퍼센트의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가 된 용민님 이야기
    취업 이야기/합격자 인터뷰 2021. 7. 13. 16:37

    프로그래머스를 통해 111퍼센트의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가 된 이용민님을 만났습니다. 용민님의 이직기와, 입사 후 111퍼센트에서의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11퍼센트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 이용민님

    *이 인터뷰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시간을 내어 질문에 답변을 작성해주신 용민님, 감사합니다.


    목차

    1. 111퍼센트 이직기
    2. 111퍼센트에서 개발하기
    3.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로 살아가기

    1️⃣ 111퍼센트 이직기

     

    프로그래머스를 통해 구직을 준비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서류절차가 통과되면 코딩 테스트를 보는 기업들이 많은데요. 프로그래머스에서 코딩 테스트를 준비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111퍼센트 입사 시에도 프로그래머스를 통해서 코딩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연습한 환경과 실제 코딩 테스트를 받는 환경이 동일해서 부담이 적었던 것 같습니다.

     

    이력서, 포트폴리오 준비, 면접, 코딩테스트 중 가장 신경 써서 준비한 것은 무엇인지, 그 이유도 함께 들어보고 싶어요. 

    구직 활동을 위해 특별히 무언가를 준비하진 않았지만 가장 무게 중심을 둔 것은 면접이었습니다. 사실 구직을 시작하기 전에 1인 개발을 하고 있었습니다. 캐주얼 멀티플레이 게임이었는데요, 111퍼센트에도 멀티플레이 게임이 출시되고 있어서 관련된 이력과 정점을 어필했고, 좋게 봐주신 것 같습니다. 

     

    구직활동을 하실 때, 도움이 되었던 사이트가 있나요?

    프로그래머스에 등록해 둔 이력서 덕분에 양식에 맞게 다시 이력서를 써야 하는 수고로움을 덜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코딩 테스트는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경력 초기에는 틈틈이 알고스팟, 해커랭크를 통해 알고리즘 문제를 풀곤 했습니다. 서류접수만으로도 코딩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 기업이 있어서, 실력 검증을 목적으로 코딩 테스트에 응시한 적도 있었습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코딩 테스트를 볼 때 유닛 테스트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테스트 시작 전에 미리 로컬 환경에 유닛 테스트 환경을 갖추어 둡니다. 테스트가 시작되면 코딩 테스트의 테스트 케이스를 유닛 테스트의 테스트 케이스로 옮기고 진행합니다. 웹에서 진행하는 것보다 테스트 성공 여부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111퍼센트는 화상 면접 과정이 있더라고요. 일반 면접과 다른지, 어떻게 준비하셨는지 궁금해요. 

    1차 면접을 화상면접으로 진행했습니다. 면접의 내용은 일반면접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다만, 화상으로 진행해서인지 긴장이 덜 되었습니다. 또 하나 저만의 팁을 드리자면, 면접 진행중에 차질이 없도록 사전에 접속 테스트를 해 두었습니다. 그리고 만일을 대비해 예비로 하나의 장비를 더 준비해 두었습니다.

     


    2️⃣ 111퍼센트에서 개발하기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가요? 

    게임에서 유저가 직접 경험하는 영역을 개발하는 일을 합니다. 유니티 엔진을 사용하고 있고요. 저는 인게임의 전투 유닛과 실시간 동기화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합류하신 동료 분은 아웃게임에서 보여지는 상점, 유닛 정보창 등의 UI를 구현합니다. 

     

    111퍼센트에서는 어떤 언어로 개발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는 유니티 엔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C#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게임베이스팀의 경우 C#을 포함해 Python, JS등 여러 가지 언어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111퍼센트 전경

    회사를 선택하는 용민님 만의 기준이 있으신가요? 있다면 111퍼센트는 어떤 점이 부합했나요?

    회사의 개발 철학과 일치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1인 개발을 하면서 캐주얼 실시간 네트워크 게임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특히, 작지만 빠르게 성공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었는데요. 이 부분이 111퍼센트의 방향과 일치했습니다. 111퍼센트에서도 랜덤다이스,  AOG 등 실시간 네트워크 게임이 출시되고 있었습니다. 랜덤다이스가 크게 흥행했기 때문에 앞으로도 회사가 멀티플레이 게임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기대했던 대로 입사 후 실시간 동기화를 다루고 있습니다. 

     

    가장 자랑하고 싶은 111퍼센트의 문화는 무엇인가요? 

    111퍼센트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사업적인 성장 뿐만 아니라 좋은 개발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빠른 변화 때문에 적응이 어려울 때도 있지만 좋은 목표를 향해 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휴가가 무제한이고 식대를 지원해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업계 최고의 연봉을 맞춰줍니다. 

     

    111퍼센트의 블로그를 보니 소통을 통한 '피드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던더라고요. 어떻게 피드백을 진행하고 계신지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피드백이 필요한 상황이 생기면 즉각적으로 구체적인 내용과 함께 피드백을 드리고 있습니다. 피드백의 목적이 동료의 성장을 위함을 항상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아직은 미숙하지만, 인사팀의 피드백 교육을 통해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3️⃣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로 살아가기

     

    지금 하고 있는 개발 관련 공부가 있으신가요?

    사내에서 두 개의 스터디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래픽스에 관한 지식을 더 쌓기 위해서 쉐이더 스터디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가 포톤 퀀텀으로 실시간 동기화를 구현하고 있어, 포톤 퀀텀 스터디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문제 해결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인내심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문제 해결에 있어서 꼭 자신이 가진 기술 뿐 아니라 동료의 도움을 받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발을 공부하시면서, 개발자로서 가장 크게 성장했다고 느낀 순간은 언제인가요?

    <함께 자라기> 라는 책을 읽고 느낀 점이 많았습니다. 스스로의 성장에 대한 심적 부담이 컸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잘하는 것보다 자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저처럼 성장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에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게임 관련 산업으로 개발 직무를 준비하고 계신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은 규모라도 여러가지 게임을 직접 만들어보세요. 실제로 직접 만들면서 생각했던 고민들을 현업에서도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지속적인 개발 경험을 위해 개발하고 싶은 게임을 만들어 보시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

Programm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