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TWL : 프로그래머스 데브코스 운영일기 #10 TIL 작성법 및 활용방법 (feat. 수강생 예시)
    교육 이야기/운영일기 2022. 2. 22. 16:40

    여러분은 학습한 내용을 다음 날 모두 기억할 수 있나요?
    사람의 뇌는 30일 이내에 배운 내용의 90%를 잊어버린다고 해요😢 그래서 배운 내용은 바로바로 기록하고, 반복해서 머릿속에 넣는 것이 중요하죠. 기록의 중요성은 다들 알고 있지만, 실천하기는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프로그래머스 데브코스에서는 학습을 시작하기 전 TIL(Today I Learned)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갖는데요. 배우기도 바쁜 시기에, 우리는 왜 시간을 내어 배움을 기록해야 할까요?


    TIL 블로깅으로 대기업 팀장에게 러브콜을!

    많은 IT기업의 채용 공고를 보면 ‘적극적으로 학습하고 공유하는 분’, ‘자신의 발자취를 문서로 남기는 것이 익숙하신 분’과 같이 배움 기록을 열심히 한 분들을 우대하고 있어요. 실제로 TIL 블로깅을 통해 러브콜을 받은 사례도 있답니다. 

    기업 채용 공고 우대사항

    이렇듯 배움 기록을 통해 그간 학습한 내용이 무엇인지, 어디에 관심이 있었는지 잘 정리를 해둔다면 언젠가 좋은 기회를 얻게 되는 순간이 올지도 모릅니다 :) 기록할 의지가 조금은 생기셨나요? 그렇다면 제가 배움 기록에 대해 확실하게 정리해 드릴게요!

     


    배움 기록, 왜 해야 할까요

    • 나의 노력을 증명하는 수단이에요.

    ‘매일 학습에 투자해도 아까운 시간에 왜 배움 기록을 해야 할까?’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배움 기록을 해야 하는 이유는 내가 이 분야에 정말 관심이 있고, 꾸준히 노력했는데 이 말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는 기록밖에 없기 때문인데요. 나의 열정과 성실함을 어필하고 싶을 때, 여러분이 꾸준히 작성해 둔 배움 기록은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거예요!

    •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복습해요.

    벼락치기 공부 후 암기한 내용을 금방 잊어버린 적 많으시죠? 암기식 공부로는 배운 지식을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기 어려워요. 그래서 그날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고, 머리에 차곡차곡 쌓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어려웠던 부분이나 느낀점을 함께 기록하면 더 선명하게 기억할 수 있어요. 다만, 강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는 것은 기록이 아니겠죠? 중요한 부분만 작성합니다.

    • 포트폴리오로 활용해요.

    나의 배움 기록은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어요. 특히 개인 프로젝트 회고나 팀 프로젝트 회고는 추후에 포트폴리오나 이력서를 작성할 때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미리 작성을 해두어야 합니다. (나중에 정리하려고 보면 기억나지 않아요.)
    그래서 팀 프로젝트의 경우엔 본인의 기여도, 작업한 링크, 중간발표와 최종 발표를 나눠서 작성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TIL 작성법이 궁금하세요?
    프로그래머스 수강생들은 이렇게 기록합니다.

    데브코스마다 배움기록왕을 선정하기 위해 다양한 배움 기록을 보는데요.
    저는 이 분이 특히 기억에 남더라구요.
    프론트엔드 데브코스 1기 손수림님 입니다.

    수림님은 TIL을 이렇게 정리했어요.

    · 오늘 공부한 내용
    · 어려웠던 내용
    · 궁금한 내용과 부족한 내용
    · 느낀점

    데브코스 1기 손수림님 TIL 예시

    강의 자료를 그대로 옮기는 것은 배움 기록의 목적이 아니에요! 매일매일 모든 내용을 기록하다 보면 쉽게 지칠 수 있고, 강의 내용을 그대로 작성하는 것도 학습에 도움이 되지 않거든요. 배움 기록은 그날 학습에서 어려운 부분, 느낀점 등을 간단하게 그리고 직접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결되지 않은 부분은 해결방법을 찾아 함께 작성해 주는 것도 아주 중요한 포인트예요!

    수림님은 긴 설명 없이 필요한 내용만 담아 깔끔하게 작성하셨어요. 무엇보다 매일매일 (주말에도) 꾸준히 TIL을 기록하셨더라구요.
    캘린더만 봐도 성실함이 느껴지지 않나요?ㅎㅎ

    TIL은 그날 학습에 대한 정리뿐만 아니라, 다음 학습을 위한 준비 과정도 될 수 있어요. 내가 어떤 부분이 부족하고, 어려웠는지 정리해 두면 앞으로의 학습 계획이 그려지거든요! TIL 작성할 때 느낀 점을 함께 작성하면 학습 과정이 더 오래 기억에 남는다고 합니다😊​
    ※ 코드리뷰의 경우 나의 풀이법과 동료의 풀이법을 비교해보며, 내 코드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추천!
    👉수림님 TIL 보러 가기 

     

    다양한 TIL 작성법을 살펴보세요.

    배움 기록은 나에게 맞는 형식으로 작성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정리하기도 편하고 꾸준히 작성할 수 있거든요.
    여러분에게 잘 맞는 배움 기록을 찾을 수 있도록, 프로그래머스 수강생들이 작성한 TIL을 보여드릴테니 참고하세요 :)

    [프론트엔드 데브코스 1기 황재영님]

    [프론트엔드 데브코스 1기 이선재님]

    선재님의 경우 실패한 코드와 수정한 코드를 함께 작성한 것이 인상 깊었어요.

     

    매일 기록하는 일은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배움을 기록해야 하는 이유는 기억은 절대 기록을 이길 수 없기 때문이죠.
    많은 개발자들이 좋은 개발 습관을 들이기 위해 TIL을 작성하고 있듯, 꾸준히 TIL을 작성하며 학습의 어려움과 해결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순간 조금씩 성장하는 여러분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프로그래머스는 여러분의 성장을 응원합니다.

     

     

    댓글

Programm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