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KT SW 개발 합격! 취업 준비 이렇게 했어요. - 인공지능 데브코스 2기 수료생 이민혁님
    교육 이야기/인터뷰 2022. 5. 31. 10:37
    Summary

    인공지능 데브코스를 마치고 KT에 SW개발자로 취업하여 AI2XL 연구소에 배치된 이민혁 님의 인터뷰입니다. 민혁님은 인공지능 데브코스를 통해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었다고 하셨는데요. 높은 경쟁률을 뚫고 SW개발자로 KT에 입사하여 인공지능 개발 업무에 참여할 수 있었던 비결이 궁금하다면 끝까지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IT업계에서 뒤처지지 않고,
    새로운 방법과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편리한 세상을 만드는 일에 앞장서고 싶어요.

     

     

    안녕하세요. 민혁 님. 자기소개와 취업한 회사의 직무를 간단하게 소개해 주세요.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
    안녕하세요, 윤동주 시인의 서시 중 첫 구절처럼 항상 당당하고 단단한 사람이 되려 노력하는 이민혁입니다.

    KT AI2XL연구소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음성, 언어, 시각 등의 KT AI 기술을 연구하는 이곳에서는, KT의 AI 기술을 연구하고 발전시켜 KT 서비스에 연동하여 고객의 삶의 변화를 만들고, 다른 산업의 혁신을 리딩하여 대한민국의 발전에 기여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저는 시각과 공간을 연구하는 담당에 배치되어 새로운 공간을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신경 쓴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꾸준히 코딩테스트를 준비하고, 면접 예상 질문 리스트를 만들어보는 것 말고도 일부러 여유를 가지려고 노력했어요. 대부분의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코로나 등의 이유로 인해 취업 준비 기간이 길어지면서 자존감도 낮아지고 도전할 용기도 잃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데브코스 과정 중 한기용 강사님께서 해주신 조언이 있는데, “99번 떨어져도 한 번만 붙으면 된다”며 스스로에게 제한을 걸지 말고 마음껏 도전해보라고 용기를 주셨어요. 그 조언을 듣고 최대한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일부러 여유를 가지려고 노력했습니다. 그게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취업에 성공할 수 있었던 나만의 비결이 있다면 공유해 주세요.

    친구들과 꾸준하게 공부하려고 했던 부분, 긍정적으로 임했던 부분인 것 같아요.
    데브코스 수료 이후에도 데브코스에서 만난 스터디원들과 알고리즘 스터디를 진행했고, 인공지능 관련 공모전도 준비했었어요. 비대면으로 스크럼을 진행하면서 서로 좋은 자료나 글도 공유하고 서로의 고민도 이야기하며 힘든 시기를 같이 이겨냈습니다.

     

     

    뛰어난 교육진에게 배워야
    실력을 더 키울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인공지능 데브코스를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이 있었다면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5개월 중 마지막 한 달에 진행했던 팀 프로젝트 활동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인공지능 프로젝트 경험을 얻게 해주었고, 팀원들과 함께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협업하고 소통한 경험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논문의 모델을 팀원과 함께 구현했던 경험도 저를 크게 성장시켰습니다.

    열정의 팀 프로젝트! 모르는 건 알 때까지 질문해요.

     

    타사도 있지만 프로그래머스를 선택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프로그래머스 인공지능 데브코스의 장점은 뛰어난 교육진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대학에서 강의하시는 대학 교수님, 현재 실리콘밸리 등에서 일하고 계시는 강사님 등 잘하는 사람에게 배워야 실력을 더 키울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프로그래머스는 많은 기업들의 코딩테스트 전형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 과정 중 코딩테스트를 위한 알고리즘 과정도 있다는 것이 장점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교육 내용도 실제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화면에서 이루어지며 코딩테스트 연습도 되었습니다.

     

    공부하면서 힘든 순간은 없으셨나요? 있었다면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힘들 때도 많았지만, 그럴 때는 딱 두 가지 방법으로 극복했던 것 같아요.

    첫째는 그냥 쉬는 것이었습니다. 좋아하는 것을 하며 스트레스를 풀었고, 마음을 잡은 뒤에 다시 도전했던 것 같습니다. 놀 때는 놀고, 할 때는 하라는 말을 저는 크게 믿고 있거든요.

    둘째는 비슷한 준비를 하는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는 것이었습니다. 사람들의 성격도 다르고 느끼는 것도 다르기 때문에 그 가운데서 좋은 영감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실제로 프로그래머스 인공지능 데브코스에서 만난 스터디원들과 대학 동기들에게 좋은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휴식과 배움을 동시에 실천하는 멋진 민혁님😄

     

    인공지능 데브코스를 통해 이루고자 했던 목표가 있었나요? 어느 정도 이뤘다고 생각하세요?

    저는 백엔드, 블록체인, DevOps 등 이것저것 조금씩 공부를 많이 했어요. 관심으로 시작했던 공부들이 해당 분야에 대한 확신을 가질 만큼 깊게 공부하기 어려웠습니다. 독학에는 한계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인공지능에 관심을 갖게 된 이후에는 인공지능 데브코스 과정에서 내가 이 분야에 계속 몸담을 수 있다는 확신을 얻고 싶었습니다. 수료 후 데이터, AI 개발자로 지원하여 기업 내 AI 연구소에 배치되었으니 프로그래머스 인공지능 데브코스가 준 확신을 통해 취업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아직은 걸음마 단계라고 생각해요. 학사이기 때문에 도메인에 관한 깊은 지식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깊은 지식이 업무에 더 활용될 수 있도록 지금보다 더 깊게 공부해보고 싶습니다. 회사의 학위파견 제도를 이용하거나, 야간/주말을 이용해 대학원을 가는 것을 고려해보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더라도 따로 공부는 할 계획입니다.

     

    데브코스 과정이 실제로 취업에 어떤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하시나요?

    인공지능에 관한 기초, 팀 프로젝트 경험을 통한 소통/협업 경험, 동료와 함께 공부하고 서로 돕는 선한 영향, 교수님/강사님/멘토님께서 해주시는 분야에 관한 이야기와 조언들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취업뿐만 아니라, 인생을 살면서도 꼭 새겨야할 마음가짐들을 배웠던 것 같습니다.

    멘토님의 다양한 조언과 피드백으로 성장했어요.

     

    빠르게 변화하는 IT 시장에서 뒤처지지 않고,
    편리한 세상을 만드는 일에 앞장서고 싶어요.

     

    앞으로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으신가요? 

    세상을 편리해지게 만드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세상을 편리해지게 변화시키는 것에 중심에는 IT 기술이,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효율적인 동작을 하는 AI 기술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빠르게 변화하는 IT, 소프트웨어, 데이터, 인공지능 기술에서도 뒤처지지 않고 새로운 방법과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편리한 세상을 만드는 일에 앞장서고 싶습니다!

     

    후배 교육생들에게 응원의 한마디나 조언을 부탁합니다.

    새롭게 배우기를 고민하고 용기를 내어 교육을 받기로 결정한 교육생 여러분들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시간을 투자하여 공부를 시작한다고 결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니까요. 데브코스 교육 기간 동안 본인이 교육받기를 고민하며 데브코스 과정에서 얻어가고 싶었던 부분을 꼭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훌륭하신 강사분들과 뛰어난 동료 교육생들, 그리고 만족스러운 교육 진행을 위해 애써주시는 매니저님들께 많은 도움을 요청하세요. 다들 친절하게 대해주실거에요. 교육생 여러분의 눈부시고 멋진 앞날을 응원합니다.!!

     

     

    댓글

Programm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