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데브코스 수료 후 카카오 인턴십 진행했어요 - 인공지능 데브코스 3기 김종도님
    교육 이야기/인터뷰 2022. 9. 23. 14:42
    Summary

    인공지능 데브코스를 마치고 카카오 여름 테크 인턴십을 진행한 김종도 님의 인터뷰입니다. 데브코스 수료 후 인턴십을 준비한 과정과 경험들을 공유해 주셨는데요. 종도님이 비전공자로 카카오 인턴십을 진행할 수 있었던 비결이 궁금하다면 인터뷰를 끝까지 읽어보세요!

     

    어떤 도전을 하든 성공을 하면 성과를 거둔 대로 의미가 있고
    실패를 하면 깨달음을 얻은 대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전 항상 도전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개발자가 되고 싶어요.


    안녕하세요. 종도 님. 자기소개와 취업한 회사의 직무를 간단하게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프로그래머스 데브코스 3기 과정에서 좋은 경험을 바탕으로 2022 카카오 여름 테크 인턴십 데이터 사이언스 직군으로 2달 동안 카카오 추천팀에서 인턴십을 진행한 김종도입니다. 제가 비전공자로서 인턴십을 진행하기 이전 데브코스에서 겪었던 좋은 경험들을 공유드리고 싶어요.

    저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직군으로 참여를 했고, 카카오 추천팀에서 2달 동안 뷰탭 데이터를 이용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했었습니다. 결과는 아쉽게 정규직 전환이 되지는 않았지만 앞으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업무를 할 때 어떤 어려움들을 겪을 수 있고, 어떤 점들을 고려해서 업무를 해야 하는지 많이 느낄 수 있었어요.

     

    취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신경 쓴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취업 성공 비결이 있다면 공유해 주세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한 가지를 뽑아보자면 어떤 선택에 대한 논리적인 근거를 꼭 찾으려고 노력했어요. 특히,  프로젝트를 할 때 많은 선택의 순간들이 있었는데 그때마다 단순하게뭐가 좋을 것 같은데, 그걸로 했으면 좋겠다보다는 모든 사람들이 납득할만한 근거에 기반한 선택을 하고자 노력했어요.

    제 프로젝트를 예로 들면현재 A모델의 학습 속도가 너무 느려서 적용하기 힘들 것 같다.”라는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 왜 A모델의 학습 속도가 느린지 알아보고, A모델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는 과정을 거쳤어요. 그리고 A모델을 대체하기 위해 왜 B 모델을 적용했는지는 논문에서 명시한 평가지표를 근거로 선택하는 등 논리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납득할만한 근거를 찾으려고 노력했어요.

     

     

    처음 경험하는 것들이라 벅차고 오래 걸렸을 일들도
    팀원들과 함께하니 단기간에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죠.

     

    인공지능 데브코스를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이 있었다면 무엇인가요?

    팀으로 진행했던 활동들이 기억에 많이 남아요. 매주마다 진행했던 스터디, 과제 리뷰부터 시작해서 2월부터 진행했던 논문 세미나 준비부터 최종 프로젝트까지 팀원들과 했던 활동들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혼자 하기에는 처음 경험하는 것들이라 벅차고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었겠지만 팀원들과 같이 작업해서 단기간에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어요. 어려운 과제를 하나씩 수행하면서 기술적으로 성장한 것보다도 원활한 소통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마무리 지은 경험이 정말 귀중했던 것 같아요.

    팀원들과 함께한 귀중한 시간

     

    데브코스에서 어려운 과제를 극복하고 기술적으로 성장한 경험이 있다면 이야기해주세요.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은 많이 있었지만 제일 처음 어려움을 겪었던 것이 가장 기억에 많이 남네요. 특히, git이 익숙하지 않아서 어려움을 겪었을 때 가장 기억에 많이 남았어요. 주마다 과제물을 git으로 올리는데 로컬에서 원격 저장소로 push 하는 과정에서 에러가 나서 몇 시간 동안 헤매던 적이 있었어요. 팀원들에게 도움을 요청했고 덕분에 금방 마무리 지을 수 있었어요.

    도움을 주기도, 때로는 도움을 받기도 하며 함께 동료와 함께 성장해요

     

     

    공부하면서 힘든 순간은 없으셨나요?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프로젝트를 하면서 많이 어려웠던 점이 있었어요. 하지만 그때마다 주변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분들이 많이 있었어요. 매주 멘토님과 스크럼을 하면서 일정관리, 해야 할 업무에 대한 우선순위를 잘 정할 수 있었어요. 프로젝트 진도가 잘 나가지 않았을 때에는 팀원들과 서로 소통하는 빈도를 높여서 진행상황을 자주 공유해서 어려움을 그때그때 해결하고자 했어요.

    한 번은 불가피하게 프로젝트 일정을 맞추기 위해서 프로젝트 규모를 줄여야 할 것 같다고 생각했었어요. 무작정 진행하는 것보다는 각 방안에 대한 장단점을 정리를 하고 팀원들을 설득시켜서 큰 불협화음 없이 어려움을 잘 극복했던 경험이 있었어요

    종도님 팀 프로젝트 영상 살펴보기 👀

     

     

    수강생분들과 소통하고, 함께 성장하며
    재미있게 과정을 마칠 수 있었어요!

     

    인공지능 데브코스를 통해 이루고자 했던 목표가 있었나요? 어느 정도 이뤘다고 생각하세요?

    인공지능에 관련된 기초 지식을 쌓기, 훌륭하신 강사/멘토님들로부터 커리어 토크를 들으면서 진로를 결정하기, 프로젝트나 과제를 통해 실제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경험하기 등 여러 가지 목표가 있었어요. 그러나 무엇보다도 다른 수강생분들과 소통하면서 같이 성장하고 싶었고 재미있게 과정을 마치고 싶었어요. 과정이 끝난 현재에는 팀원들 뿐만 아니라 다른 수강생분들과 함께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어요:) 다행히 목표는 잘 달성한 것 같아요~!

     

    데브코스 과정이 실제로 취업에 어떤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하시나요?

    인공지능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고, 팀 프로젝트를 통한 경험 협업을 하고, 소통한 경험은 분명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뿐만 아니라 같이 과정을 들었던 사람들과 함께 과정이 끝나고도 지속적으로 스터디를 하고 있어요. 인공지능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사람들과 만나는 것이 직접적으로 취업에 도움이 되지는 않지만 앞으로 커리어를 쌓는데 가장 크게 도움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항상 도전하는 개발자가 되고 싶어요.

     

    앞으로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으신가요? 

    실패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개발자가 되고 싶어요. 당장 이번 인턴십을 돌아봐도 비록 결과가 아쉽게 됐지만 그 과정에서 제가 부족한 점, 보완해야 할 점들을 깨달았어요. 설령 이번 기회에 부족한 점을 깨닫지 못했다 할지라도 분명 나중에 똑같은 실수, 잘못을 저질렀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이번 실패는 저를 더 성장시켰다고 생각해요. 어떤 도전을 하든 간에 성공을 하면 성과를 거둔 대로 의미가 있고, 실패를 하면 깨달음을 얻은 대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항상 도전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개발자가 되고 싶어요.

     

    후배 교육생들에게 응원의 한마디나 조언을 부탁합니다.

    일방적으로 지식을 제공받는 것보다는 팀원들 혹은 다른 수강생분들과 함께 스터디를 하거나 취미를 공유하는 등 활발하게 과정이 진행되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소통할 수 있는 방법(개더타운, 슬랙, 줌 등…)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강의를 듣는 것 이외에 따로 진행할 수 있는 것들이 굉장히 많아요. 이를테면 다른 사람들과 스터디를 할 수도 있고, 토이 프로젝트도 할 수 있어요. 5개월 동안 적극적으로 참여, 소통하시고 많은 것들을 얻어가셨으면 좋겠어요.

     

     

    댓글

Programm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