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데이터 엔지니어링 컨퍼런스 : 실리콘밸리에서 날아온 데이터 엔지니어 스타터 키트 네트워킹 행사
    교육 이야기/운영일기 2023. 4. 17. 13:37

     지난 4월 1일, 데이터 엔지니어링 컨퍼런스가 두 번째로 열렸습니다. 실리콘밸리에서 날아온 데이터 엔지니어링 스타터 키트에서 시작된 데이터 엔지니어링 행사는 벌써 두 번째로 무료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강의를 수강하신 분들을 위한 네트워킹 행사로 따로 외부 참여는 받고 있지 않습니다만, 영상으로 남겨둬서 프로그래머스 유튜브에서 볼 수 있습니다.

    컨퍼런스는 맥스(한기용)의 오프닝 세션을 시작으로 최근 취직 및 이직을 한 김학진 님과 이경민 님이 데이터 엔지니어링 분야 취업에 대한 경험과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현업에서 계시는 Select Start의 Chloe Kim, 마키나락스의 전종섭 님도 초청하여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60여 명이 참석하여 다양한 분들과 네트워킹 시간도 가지며 주말을 열정적으로 보냈는데요. 그날의 이야기를 조금 풀어 보겠습니다. 

     


     

    28년 차 개발자 맥스가 말하는
    개발자 커리어 성장이란

    맥스(한기용)의 개발자 커리어 성장

    개발자 커리어 성장에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실 이 주제는 맥스가 강의 때도 그리고 외부에서도 많이 이야기하는 주제이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그래서 짧게 공유해 주셨는데, 생각보다 피드백을 받아보니 아쉬워하시는 분들이 많으셨어요. 다음엔 오프닝도 길게 해 주시길 기대해 봅니다. 맥스의 이야기 중에서 기억에 남는 것만 몇 자 적어 볼게요. 

    매니저와의 소통 시, 모르는 게 있다면 물어보자. 이해한 게 맞는지 '내가 이해한 방식을 물어보면서 다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뜨는 기술보단 필요한 기술을 성취하는 경험이 더 중요하다. 기술은 교체가 될 수 있다. 교체가 안 되는 것은 성취하는 경험이며 그게 커리어를 풍성하고 길게 만들어 준다. 반복되는 일은 자동화하자. 주기적으로 하는 일을 관성으로 하지 말고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면 점진적으로 자동화하는 것이 좋고, 의미가 없다면 없애는 게 좋다. 

     

     

    경민님과 학진님의
    슬기로운 취준 생활 이야기 

    학진 님의 취업 준비에 대한 이야기를, 경민님은 이직에 대한 이야기를 각각 공유해 주셨습니다. 아무래도 강의를 수강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취업 혹은 이직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라서 이 두 분의 경험이 매우 반가웠을 거 같아요. 평소 슬랙에서도 많은 분들이 취업 혹은 이직을 하고 나면 그 경험을 간략하게라도 공유해 주셨는데요. 온라인 공간이 아닌 오프라인 공간에서 이렇게 직접 이야기를 듣고 질문을 하고 네트워킹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신 거 같습니다. 

     

    두 분의 이야기 중 인상적인 부분만 조금 남겨 봅니다. 

    학진 님의 성실한 취준 생활 : 
    평소 생활을 루틴 하게 만들어 학습을 지속 반복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해요. 그뿐만 아니라, 취업 준비 기간 동안 이력서를 100군데를 제출했다고 합니다. 그중에 서류 합격은 50곳, 최종 합격은 10곳!  

    경민 님의 기술면접 꿀팁 :
    회사에 대한 선행 조사를 미리 하고 면접이 아닌 내가 좋아하는 기술 이야기를 하러 간다는 마음으로 면접에 임했다고 합니다. 제출한 포트폴리오 내용 위주로 면접관들이 질문하기 때문에 잘 준비해 가는 것이 좋고, 면접 후 자기 자신에 대한 피드백 및 정리는 필수라고 합니다. 면접을 다니다 보면 비슷하거나 공통적인 부분이 많기 때문에 미리 답변 내용을 정리하는 게 필요하다고. 
    포트폴리오는 처음부터 완벽할 수 없기 때문에 디테일을 계속 신경 쓰면서 완성도를 높여 나가는 방법을 추천했습니다. 

     

     

    맥스가 직접 섭외한 
    Select Start, MakinaRocks

    수강생의 경험 공유 외에도 실리콘밸리 소재 스타트업으로 얼마 전에 $15M의 시리즈 A 펀딩을 받은 Select Star의 Chloe Kim의 데이터 카탈로그 서비스 소개 및 데이터와 AI를 통해 산업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스타트업 마키나락스의 전종섭 님의 오픈소스 SW 기반 MLOps 환경 구축의 어려움과 마키나락스의 MLOps에 대해 공유해 주셨습니다. 

     


     

    2시에 시작한 컨퍼런스는 5시가 넘어서도 이어졌는데요. 그럼에도 네트워킹 시간이 부족하여 아쉬움을 느끼신 분들이 많으셨어요. 다음엔 네트워킹 시간을 늘려서 진행해야겠습니다. 활발하게 커뮤니티까지 이어지고 있는 프로그래머스의 인기 강의인 <실리콘밸리에서 날아온 데이터 엔지니어링 스타터 키트>가 궁금하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 주세요 :) 

     

     

    댓글

Programmers